SK텔레콤, 지자체·사회적기업과 'ICT 돌봄 서비스' 시행
SK텔레콤, 지자체·사회적기업과 'ICT 돌봄 서비스'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 그룹장이 22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ICT 돌봄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 그룹장이 22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ICT 돌봄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이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기업과 함께 사회적 취약계층 대상 정보통신기술(ICT) 연계 복지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독거 어르신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서울 성동구에 개소했다고 22일 밝혔다.

ICT 돌봄 서비스 시행과 ICT 케어센터 개소는 '기술이 이웃이 되다'는 슬로건 하에 기획됐으며, SK텔레콤이 지난해 말부터 추진 중인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행복 커뮤니티는 SK텔레콤의 인프라와 혁신적 ICT 기술을 공유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CT 돌봄 서비스 시행을 위해 SK텔레콤은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 '행복한 에코폰'과 협력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술∙기기를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일자리를 만들며,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 운영을 통해 서비스를 관리할 방침이다.

사진=SK텔레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이날부터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중 8개 지자체(서울 성동구·영등포구·양천구·중구·강남구·서대문구, 경기 화성시, 대전 서구)의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ICT 돌봄 서비스 순차 시행에 나선다. 5월 중순까지 해당 지역의 독거 어르신 총 2100명에게 △음성인식 AI 스피커 '누구'를 보급하고, 지자체별 선택에 따라 △스마트 스위치 △문열림감지센서 등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누구'는 감성대화, 음악, 뉴스, 날씨, 운세 등의 기능을 통해 독거 어르신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또한 홈 IoT 기기와 연동,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이 보다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복약 지도, 일정 알림 등이 가능한 '행복소식' △치매 사전 예방∙진단이 가능한 '행복게임' △건강 관련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건강톡톡' 등 어르신 특화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에서 '누구'를 통해 수집된 각종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누구를 이용하는 음성정보에 열 가지정도의 키워드(우울, 불안, 죽음)를 설정해 독고 어르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방식이다. 따로 음성정보는 저장하지 않는다.

이후 이상 징후 감지 시엔 심리상담, 비상알림, 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에 나서고, ADT캡스와의 연계를 통해 업무가 끝난 야간에도 119 비상 호출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나아가 수집된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ICT 돌봄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이준호 SV추진그룹 그룹장은 "올 가을 노인 대상 서비스 결과를 가지고 의회 예산 등을 통해 내년에는 서비스가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며 "비식별 조치를 통해 노인 분들의 개별적인 정보가 아니라 노인 전반의 진단으로 삶의 질 개선에 쓰일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행복한 에코폰에서 ICT 돌봄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채용할 현장 관리 매니저 20명, ICT케어센터 상주 인력(심리 상담가, 데이터 분석가 등) 5명 등 총 25명의 인건비를 부담,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행복한 에코폰으로부터 '누구' 이용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전달 받아 독거 어르신 복지 서비스 기획 및 개선에 참고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현재 ICT 돌봄 서비스가 지방자치단체 8곳 시행에 그치지 않고 법∙제도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정부, 지방자치단체와 지속 협력 중이다. 이를 통해 독거 어르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준호 그룹장은 "독거 어르신 급증과 같은 사회 문제는 정부나 특정 단체, 또는 한두 기업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SK텔레콤의 AI·IoT 등 첨단 ICT 기술을 개방∙공유해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기업과 함께 독거 어르신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