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북위례' 분양가 '거품 논란'···국토부, 검증 나서
'힐스테이트 북위례' 분양가 '거품 논란'···국토부, 검증 나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공사비 1900억원, 토지비 413억원 부풀려져" 주장
국토교통부 전경. (사진=서울파이낸스DB)
국토교통부 전경.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최근 경기 하남시 '힐스테이트 북위례'의 분양가 거품 논란이 제기되면서 국토교통부가 직접 적정성 검증에 나섰다.

22일 정부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경기 하남시 '북위례 힐스테이트'의 분양가 산정 세부 내역을 제출받아 적정성 검증에 들어갔다.

지난 15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힐스테이트 북위례의 경우, 적정 건축비 추정 결과 3.3㎡당 450만원 선에 책정돼야 했지만 실제로는 912만원으로 제공돼 약 공사비 1900억원이 부풀려졌다"면서 "토지비 명목으로도 413억원을 부풀려 총 2321억원의 분양수익을 냈다"고 과도하게 분양가를 높게 측정했다고 주장했다.

힐스테이트 북위례는 정부가 지난달 공공택지 내 공동주택 분양가격 공시항목을 현행 12개에서 62개로 확대 시행한 이후 최초로 분양된 아파트로, 주변 시세보다 약 2억~3억원 낮은 가격에 분양돼 1순위 청약에만 7만여 명이 청약을 신청했다.

국토부는 지자체와 건설사가 산출한 분양가 내역을 전면 재검토해 분양가 산정 과정의 위법 여부 등을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품목별, 항목별로 공사비를 어떻게 인정했고, 중복한 것은 없는지, 산정과정에서의 위법사항은 없는지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며 "적발 시 처벌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에서는 원가공개 항목이 62개로 확대돼 택지비에 포함되던 항목이 원가공개 확대로 공사비에 포함되는 등 분류상의 차이에 따른 문제일 뿐 부풀려진 금액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토부가 '거품 논란'에 직접 개입에 나서며 향후 적정 분양가에 대한 갈등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