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페라리 등 수입차 및 건설기계 5사 차량 리콜
재규어·페라리 등 수입차 및 건설기계 5사 차량 리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규어 XE 차랑 (사진=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재규어 XE 차량 (사진=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국토교통부는 재규어, 에프엠케이, 토요타, 볼보, 벤츠, 한불포터스, BMW 8개 수입차 자동차 총 35개 차종 2만529대와 건설기계 5개 업체 47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을 단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주)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재규어XE 등 3개 차종 6266대는 다카타사(社)에서 공급한 운전석 에어백 모듈의 인플레이터(inflater)가 고온다습한 상태에서 에어백 전개 시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한다.

(주)에프엠케이에서 수입, 판매한 페라리 캘리포니아(F149 CDEL) 등 13개 차종 475대도 재규어와 동일한 사유로 조수석 전방 에어백 모듈결함으로 시정조치한다.

또한 페라리 488GTB(F142BBE) 등 6개 차종 105대는 연료증기 분리기가 부품 제작과정에서 조립불량으로 플라스틱 결합부위에 균열이 생겨 연료 증기가 누출돼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페라리 GTC4Lusso 2개 차종 35대는 보덴 케이블(Bowden Cable)이 대각선으로 연결돼 있어 도어 개폐장치 쪽으로 연결된 와이어 고정부가 파손될 수 있어 외부에서 문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페라리 La Ferrari 3대의 경우 차량의 앞 보닛, 앞 좌우 펜더 등 구조설계 오류로 보행자와 충돌했을 경우 보행자를 보호하도록 규정한 안전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향후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한 렉서스 LS500h AWD 등 3개 차종 244대는 런플랫 타이어와 휠의 조립과정에서 타이어 측면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내측 보강층에 균열이 발생해 소음이나 진동이 생길 수 있고 미조치 시 타티어 바닥면 손상으로 사고발생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 5개 제작사 9개 차종 1만3401대에 대해서도 결함에 대한 리콜을 진행한다.

한편 현대자동차의 트럭 엑시언트를 사용해 (주)케이씨이피중공업, 전진중공업(주), (주)에버다임, 디와이(주), 한국프츠마이스터(주) 등 5개 사에서 제작, 판매한 건설기계(콘크리트 펌프)에서도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을 단행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