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회계개혁 정착지원단 1년간 운영"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회계개혁 정착지원단 1년간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 등을 중심으로 향후 1년간 '회계개혁 정착지원단'을 운영한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17일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회계개혁의 연착륙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고 "자본시장 정책관을 중심으로 회계개혁 정착지원단을 구성, 앞으로 1년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상장사협의회 등 기업단체와 공인회계사회에서는 조직 내 현장 모니터링 기구를 운영해 현장감 있는 의견을 주기적으로 전달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정책지원단을 통해 금감원과 함께 '회계감독 선진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면서 "상장예정법인에 대한 회계감독을 효율화하고, 회계오류의 자진 정정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국제회계기준의 적용 관련 감독지침도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특히 우리 기업들이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과 관련해 공정가치 평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공정가치 평가 '방법' 등과 관련해 기업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거래소는 상장협의회 등 기업단체와 함께 현행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며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코스닥·코넥스 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을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모범규준'을 충실하게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측에는 기업이나 회계법인들이 표준감사시간을 감사시간 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상세지침을 제공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부위원장은 "얼마 전 표준감사시간이 발표됐지만, 기업과 감사인이 감사 계획·시간·인력에 대해 생산적으로 논의하는 데 아직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공인회계사회는 이해관계자들이 기꺼이 수용할 수 있는 표준감사시간이 시행될 수 있게 현장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적극 대응해주길 바라고, 기업 측도 제도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견을 개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