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블록체인'으로 5G 네트워크 안전 지킨다
KT, '블록체인'으로 5G 네트워크 안전 지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가 스텔스, 기가 체인 BaaS,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공개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이 16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호정 기자)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이 16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네트워크 블록체인 브랜드 '기가 체인'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서비스로 대한민국을 5G 초연결 사회로 이끌어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선언했다.

KT는 16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기가 체인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T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 핵심 전략사업으로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기가 체인 Baas(Blockchain as a Service) △블록체인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등을 공개했다.

먼저 KT는 5G 시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IoT 시장의 보안 이슈를 기가스텔스로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기가스텔스는 신원이 검증된 송신자에게만 IoT 단말의 IP 주소가 보이는 'Invisible IP' 기술이다. 검증되지 않은 익명의 송신자에겐 IoT 단말이 마치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네트워크에서 보이지 않게 된다.

KT는 "IoT 단말의 해킹 사례 중 99%가 인터넷을 통한 익명의 접속을 통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기가스텔스의 Invisible IP 기술의 적용만으로도 IoT 보안 취약점의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가스텔스는 KT 기가 체인을 통해 사용자, 서버, IoT 단말 등 통신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에 대한 고유 ID를 저장하며,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1회용 상호인증 접속토큰을 발행해 IP가 아닌 ID 기반의 통신 무결성을 보장한다. 따라서 기가스텔스는 네트워크 일부 구간만을 보호하는 타 5G 보안 기술과 달리 블록체인 적용을 통해 IoT 단말-서버-사용자에 이르는 IoT 서비스 구간 전체에서의 엔드투엔드(End to End) 보안을 제공한다.

KT는 SK텔레콤이 내세우는 양자암호기술보다 범용성, 가격, 보안성에서 우위를 갖췄다고도 자신했다. 앞서 SK텔레콤은 서울-대전 구간에 자회사 IDQ의 양자키분배(QKD) 기술을 연동해 5G와 LTE 데이터 송수신 보안을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동훈 KT 블록체인센터 블록체인 기술개발TF 팀장은 "경쟁사의 양자암호통신은 좋은 기술이지만 크게 범용성, 가격, 보안성 등에서 한계가 있다"며 "네트워크 일부 구간인 광통신 구간에만 적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고, 가격이 일반 기업 수준에서 들여오기 매우 부담스러운 고가다. 또 보안 측면에서도 양단에서 누가 교환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KT는 우선적으로 B2B(기업 간 거래) IoT 시장에 기가스텔스를 적용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장 형성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5G의 핵심 IoT 서비스들을 가장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5G 초안전 시대를 본격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KT는 또 지난 3월 '기가 체인 BaaS' 공식 서비스를 론칭해 국내에서도 블록체인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기가 체인 BaaS는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환경과 통합 운영, 관제 기능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형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전문 개발인력이 없어도 몇 번의 클릭만으로 블록체인 노드(Node)를 구성하고, 블록체인의 핵심기술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할 수 있다. 별도의 서버 구축이 필요 없어 블록체인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기업 입장에서는 서비스 개발을 위한 비용,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T는 포어링크, 레몬헬스케어 등 금융, 유통, 계약, 기업ICT, 보안 분야 50개 기업이 참여하는 '에코 얼라이언스'를 통해 국내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에 적극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KT 모델들이 16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이 적용된 지역화폐 김포페이로 빵을 결제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KT 모델들이 16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이 적용된 지역화폐 김포페이로 빵을 결제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이와 함게 KT는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를 공개하고 2019년 2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지역화폐의 안전하고 건전한 유통을 지원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착한 페이는 모바일 앱 기반의 상품권 발행 및 QR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이다. KT는 이달부터 김포시에서 유통되는 110억원 규모의 김포페이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KT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5G 시대의 가장 안전한 네트워크를 표방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블록체인 서비스 대중화를 위해 지속적인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과 BaaS 플랫폼을 통한 블록체인 유니콘 기업 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