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규제 샌드박스 전향적·적극적 운영"
금융위 "규제 샌드박스 전향적·적극적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규제 최장 4년간 풀어준다"
권대영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이 25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권대영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이 25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규제 샌드박스에 대해 "제도와 법령을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적극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권대영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은 10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대한상공회의소와 금융위가 개최한 회의에 주제 발표자로 참석해 "선정된 혁신적 금융서비스에 대한 일시적 규제 면제와 테스트에 그치는 것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지난 1일 혁신심사위원회를 발족하고, 향후 금융규제 샌드박스 대상 서비스를 선정하기로 했다. 선정된 서비스는 관련 규제를 최장 4년간 풀어준다.

권 단장은 "금융 신기술의 출현과 금융산업의 구조 변화 등에 따라 디지털 혁신 없이는 금융산업 경쟁력을 담보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디지털 금융혁신을 위해 금융규제 샌드박스의 전향적·적극적 운영, 핀테크 분야의 낡은 규제·복합규제 혁신, 금융보안·소비자 보호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몽윤 대한상의 금융위원장은 "금융규제샌드박스는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해 금융산업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아날로그 시대의 규제가 갖는 한계를 깨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샌드박스 심사가 금융 신산업에 또 다른 관문으로 작용한다면 혁신의 속도와 사업성을 제약하게 될 우려가 있다"며 "신사업만이라도 규제를 네거티브 방식으로 운영해 보자는 샌드박스 제도의 본래 취지에 맞게 금융당국에서 보다 과감하게 정책 운영을 해 주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