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유령주식' 팔아치운 삼성증권 직원 8명 1심 선고
오늘 '유령주식' 팔아치운 삼성증권 직원 8명 1심 선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실수로 잘못 입고된, 이른바 '유령주식'을 팔아치워 시장에 혼란을 끼친 삼성증권 직원들의 1심 재판 결과가 오늘(10일) 나온다.

서울남부지법(형사6단독 이주영 판사)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삼성증권 과장 구모(38)씨등 8명에 대해 이날 오후 1시50분 1심 선고를 내린다.

구씨 등은 2017년 4월6일 자신의 계좌에 잘못 입고된 주식을 시장에 내다 판 혐의를 받는다.

당시 삼성증권은 우리사주에 대해 주당 1천원의 현금을 배당하려다가 실수로 주당 1천주를 배당하는 사고를 일으켰다. 잘못 발행된 주식은 28억1천만주에 달했다. 삼성증권 정관상 주식 발행 한도를 수십 배 뛰어넘는 '유령주식'이었다.

당시 삼성증권 직원 가운데 16명은 이렇게 입고된 유령주식 501만 주를 시장에 내다 팔았고, 그 여파로 삼성증권 주가는 장중 최대 11.7% 폭락했다. 다른 5명은 매도 주문을 냈지만 거래는 성사되지 않았다.

금융감독원은 유령주식을 실제 팔거나 매도 주문을 낸 직원 21명을 고발했고, 검찰 수사를 통해 구씨 등 3명이 205억∼511억원 상당의 주식을 분할 매도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주가 급등락 때 투자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변동성완화장치(VI)가 발동했는데도 추가로 주식을 판 것으로 드러났고, 결국 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겨졌다. 3억∼279억원 상당의 주식을 판 것으로 파악된 이 모 주임 등 5명은 불구속 기소됐다. 이밖에 가담 정도가 가벼운 나머지 13명 등은 기소 유예나 혐의없음 등으로 불기소 처분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