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배터리 장착 전기車, 中 만리장성 넘을까?
한국산 배터리 장착 전기車, 中 만리장성 넘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삼성SDI 배터리 장착 전기차, 형식승인 통과
내달 보조금 지급 대상으로 선정되면 진출 '청신호'
사진=LG화학
사진=LG화학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만리장성을 넘을 수 있을까?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자동차가 중국에서 보조금 지급의 전 단계인 형식승인을 통과하면서 그동안 막혀있던 중국 시장이 열릴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8일 홈페이지에 제318차 형식승인을 통과한 자동차 목록을 올렸다. 명단에는 LG화학 배터리를 탑재한 둥펑르노자동차의 전기차 모델 4종이 포함됐다. 또 충칭진캉이 삼성SDI 배터리로 만든 전기차 1종도 등재됐다.

중국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대상인 '친환경차 추천 목록'에 포함되기 위해선 형식승인을 통과해야 한다. 일단 이번 조치로 두 회사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가 중국시장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 셈이다. 둥펑르노와 충칭진캉이 각각 해당 모델에 대해 보조금을 신청하면 다음 달 최종 결과가 나오게 된다. 

만약 다음 달 발표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면 국내 기업이 공급하는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 보조금이 지급됨으로써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의 중국 진출에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을 내년에 완전히 폐지할 계획이어서 형식승인만 이뤄져도 한국 배터리가 중국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형식승인이 안 되면 판매 자체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지난 2016년 중국 내 전기차 배터리 공급업체 대상 인증에 모두 실패해 중국 시장 진출이 실질적으로 중단된 상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