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캐나다 바이오기업과 '항체·약물 접합' 신약 개발
셀트리온, 캐나다 바이오기업과 '항체·약물 접합' 신약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프로젠과 파트너십…"바이오 신약 파이프라인 강화"
로고=셀트리온
셀트리온 로고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셀트리온은 캐나다 바이오기업 아이프로젠 바이오텍과 '항체-약물 접합체(ADC)' 형태 바이오 신약 공동 개발 계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계약 내용 뼈대는 셀트리온이 아이프로젠에 4종의 ADC 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 물질을 제공하고, 임상 전 규제기관과의 사전 만남과 임상 1상에 필요한 활동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아이프로젠은 셀트리온으로부터 받은 임상 물질로 임상 1상을 시작하게 된다. 임상 1상 이후 셀트리온은 ADC 신약에 대한 글로벌 라이선스-인(License-in) 우선 협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

ADC는 인체에서 질환을 유발하는 항원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항체와 치료 효과를 지닌 약물을 결합하는 기술이다. 항체가 약물을 항원에 정확히 전달하도록 도와 약물 효과를 높인다. 약물 자체가 아닌 전달 효과를 높인다는 점에서 플랫폼 기술로 분류된다.

아이프로젠이 보유한 ADC 기술인 'ADED' 플랫폼은 항체-약물을 암세포로 전달하는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약물의 세포 침투력을 증가시켜 항암 치료 효과를 높일 것으로 평가된다. 셀트리온은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유방암에서 나타나는 특정 단백질(HER-2)의 발현율과 관계없이 효과를 내는 항체 의약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차세대 신약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당사 주요 항체의약품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원천기술 발굴을 지속해서 진행해 왔다"며 "앞으로도 전 세계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 강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