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수립
LH,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수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4대 분야 14대 관리과제. (사진=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미세먼지 문제로 인한 입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LH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생활인프라 강화 △건설현장 관리 가이드라인 수립 △도시설계 단계 내 선제적 저감기법 도입 △미세먼지 대응형 연구‧기술개발 등 4개 분야 14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2022년까지 총 5340억원이 투자된다.

가장 먼저 추진되는 분야는 112만 호에 이르는 LH 임대주택 입주민의 생활건강 보호로, 임대주택 주민공용시설에 공기청정시스템을 설치하고 단지 내 실내놀이터도 확대 설치한다. 새로 건설하는 임대주택, 신혼희망타운 등에는 스마트홈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감지센서, 강제 기계환기 시스템, 에어커튼 등의 미세먼지 대응 설계를 도입할 예정이다.

공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산먼지 관리도 대폭 강화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체계적 대응을 위해 '미세먼지 현장 가이드라인'을 제작하는 한편, 터널식 세륜시설, 분진흡입 청소차량도 확대 운영한다. 또한, 휴게시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건설현장 내 소형 집진차량을 도입해 작업장 환경 개선에도 나설 방침이다.

현재 사업계획을 마련 중인 3기 신도시, 세종 스마트시티 등 신규 택지지구에는 사업지구 내 도시숲, 완충녹지 및 가로수 등의 조성을 확대해 수목을 통한 미세먼지 흡착 효과를 극대화한다. 또 주요 간선도로에는 우‧용수를 활용한 클린로드시스템을 설치해 차량 주행시 마찰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이번 종합대책을 통해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들의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범국가적 문제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향후에도 정부·지자체·산업계 등 다양한 주체들과 적극 협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