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문화·관광 등 서비스산업 발전 시 성장률 최고 3.6%“
KDI "문화·관광 등 서비스산업 발전 시 성장률 최고 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률 1%p↑·일자리 15만개 추가"
문화·평생학습 등 5개 분야 발전방안 제시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문화 관광 등의 서비스 산업을 발전시키면 경제성장률이 최고 3.6%로 상향 조정되고 일자리도 15만개 더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선진국형 서비스산업 발전 방향' 정책토론회를 열고 문화예술·관광, 평생학습·훈련, 돌봄요양·건강관리, 영유아 보육·교육, 환경 등 5가지 분야 서비스산업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KDI는 한국 서비스산업 생산성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면 경제성장률이 최고 3.6%로 상향조정되고 일자리도 15만개 더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용성 KDI 공공경제연구부 선임연구위원은 "OECD 수준 생산성을 낸다고 가정하고 시산했을 때 성장률이 0.5∼1.0%포인트 오를 수 있다"며 "현재 성장률 전망을 2.6%라고 보면 3% 중반이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성장률이 상향조정되면 일자리도 25만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현재 예측하는 10만개 증가에서 15만개가 추가로 늘어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는 문화예술·관광, 평생학습·훈련, 돌봄요양·건강관리, 영유아 보육·교육, 환경 분야별 발전방안이 다양하게 제시됐다.

문화예술과 관광 분야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의 후원 활동에 세제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수일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의 발표에 따르면 관광산업의 취업유발계수는 18.9명으로, 제조업(8.8명)의 두 배 수준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