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경기 유망 분양지역 '과천·하남'
상반기 경기 유망 분양지역 '과천·하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이후 상반기 경기지역 유망 분양 상위 10곳. (싸진= 부동산인포)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수도권 거주자들은 올해 상반기까지 경기지역에서 과천과 하남을 가장 기대하는 분양지로 꼽았다.

부동산인포는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간 홈페이지를 통해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상반기 경기지역 분양예정 단지 20곳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691명) 중 15.8%(109명)이 GS건설의 '과천주공 6단지 재건축'을 선택해 가장 기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 북위례'가 10.4%를 차지해 2위를 차지했고, 대림산업의 '하남감일 B9블록'이 9.8%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GS건설이 과천시 갈현동에 짓는 '과천제이드자이'가 4위로 집계돼 과천과 하남에서 기대순위 1위부터 4위까지를 모두 차지했다.

과천의 경우 GTX-C노선(예비타당성조사 면제), 3기신도시 조성 계획 등이 발표돼 개발호재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남시도 위례신도시와 감일지구 일대 3개 단지가 상위 10개 순위에 올라서는 등 서울과 인접해 있으며 개발호재의 소식도 더해졌다는 분석이다.

이외에도 성남시 수내동 '분당 지웰 푸르지오(신영)', 금광동 '금광1구역 주택재개발(대림산업)' 등 2개 단지도 높은 기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사 가운데 대림산업은 단독 사업장 하남·고양·성남을, GS건설은 컨소시엄 포함 과천 2곳·수원 등 두 건설사에서 3곳씩 10위권에 올렸다.

단지를 선택한 이유로 전체 응답자의 47.3%(327명)가 '시세상승, 발전가능성'을 꼽았다. 이는 최근 수도권 곳곳에서 집값 하락소식이 전해지고 재건축, 신도시 및 택지개발사업 등 발전 가능성을 통해 시세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란 분석이다. 이어 △현재 살고 있는 곳과 같은 생활권 △개발호재가 있어서 △선호하는 건설사 등의 순으로 이유를 선택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요즘 주택시장 분위기를 고려해 예비청약자들의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는 만큼 시세 안정성, 발전가능성 등을 꼼꼼히 따지는 등 최대한 많은 장점을 가진 단지 위주로 선별해 청약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