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통시장 연계' 도시재생 추진···내년 2곳 시범사업
서울시, '전통시장 연계' 도시재생 추진···내년 2곳 시범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시청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서울시가 쇠퇴한 동네 시장과 배후 주거지를 함께 재생하는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을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시범사업을 내년 2곳에서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쇠락한 동네 전통시장의 기능을 복원해 마을경제 중심지로 육성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것이 핵심이다. 

주민-상인 공동체가 중심이 돼 전통시장 축제 등을 통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장 내에 키즈카페나 청년몰 같이 시장과 마을을 연결하는 거점시설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낙후된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는 LED조명 교체, 배수로 및 위생환경을 정비한다.

서울시는 내년 시범사업에 앞서 후보에 해당하는 희망지 4개소를 선정해 올 연말까지 '희망지 사업'을 추진한다. 이달 중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공모하고 4월 말 별도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희망지 대상구역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희망지 공모 대상지역은 서울시내 350여개 전통시장 중 주거지역에 소재한 '근린상권형 시장' 170여곳이다. 희망지로 선정된 지역에는 사업규모와 지역별 특성을 감안해 4500만원 내외의 사업비가 지원되고 전문가(도시재생 코디네이터)가 파견된다. 시는 이들 희망지를 4개소를 대상으로 12월 중 공동체 활동, 연계사업, 주민의지·역량 등을 종합평가해 시범사업지 2곳을 선정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기존에 시장에 한정됐던 지원사업에서 벗어나 소비자인 지역주민과 시장의 연결을 강화해 성공적인 도시재생 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