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위성호 행장···"업과 관점을 재정의해 달라" 당부
떠나는 위성호 행장···"업과 관점을 재정의해 달라"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 덕에 행복했다"···35년 직장 생활 '소회'
위성호 신한은행장. (사진=신한은행)
위성호 신한은행장. (사진=신한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35년간 일했던 직장을 떠나는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26일 임직원들에게 보낸 사내 이메일을 통해 이임의 소회를 밝혔다. 위 행장은 "여러분 덕분에 행복했습니다"라면서도 신한은행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충고도 잊지 않았다.

위 행장은 "격식 차린 조회 분위기 속에서 이임식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평소 소신이며 "신임 은행장이 첫 포부를 밝히는 취임식에 더 소중한 의미가 있다고 봤다"며 거창한 이임사 대신 이메일로 갈음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제가 소싯적에 은행장 스피치라이터를 4년 가까이 해 본 기본실력도 있다"며 유머도 덧붙였다.

위 행장은 본인이 은행장에 오르는 "가문의 영광"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은 "선배들의 피땀 어린 열정, 주주와 고객들의 믿음 덕분이라는 것을 한순간도 잊은 적이 없다"고 감사 인사를 했다. 

그러면서 은행장 재임 때 마무리 짓지 못한 과업과 관련해 당부의 말을 전했다. 먼저 "개선하려고 하지 말고 업과 관점을 재정의해달라"고 했다. 위 행장은 "경영진들은 넓은 시야로 큰 흐름을 놓치지 않아야 하며 때로는 과감한 투자에 인색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짧은 호흡으로 당장의 1등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긴 호흡으로 미래를 위해 2등이 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금융의 디지털화도 강조했다. 위 행장은 "2년 전 돈 안 되는 디지털을 너무 강조한다는 불만이 있었지만 소신을 가지고 양보하지 않고 밀어붙였다"며 "지금은 인공지능, 클라우드,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용어에 익숙해졌고 실용화되고 있는 단계"라고 달라진 금융환경을 설명했다. 

그는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뱅킹 서비스는 여러 이종(異種)사업자가 누구나 자기 플랫폼에서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그 플랫폼에 신한이 많이 장착돼야 한다"고 말했다. 위 행장은 "이제 제가 가진 경험을 바탕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려고 한다"며 퇴임 후 할 일을 전하기도 했다. 

그 중에 '소확행'도 즐기려 한다며 트레킹하며 직장생활 돌아보기, 요리를 배워 가족들에게 음식 만들어 주기, 애완견을 길러 내 편 하나 만들기, TV 보면서 실없이 웃고 울기 등을 사례로 들었다.

위 행장은 "하지만 앞으로도 아침에 눈을 뜨면 포털에서 신한은행을 검색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에게 줬던 헌신과 사랑은 조용병 회장과 진옥동 은행장에게 아낌없이 주시라"며 남은 경영진에 대한 성원을 부탁하는 말로 이임의 편지를 끝맺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