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승연 금감원 부원장 "자본시장 시스템 불안 요인 산재"
원승연 금감원 부원장 "자본시장 시스템 불안 요인 산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금융투자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원승연 금융감독원 부원장
원승연 금융감독원 부원장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원승연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26일 "여전히 자본시장에 시스템 리스크를 야기할 수 있는 불안 요인들이 산재해 있다"며 "금융투자회사의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개선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 부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2019년 금융투자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자본시장 주요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건전한 금융투자 산업 육성을 기본 축으로 감독·검사 업무를 추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및 금융투자협회 관계자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한 설명회에서는 금감원의 올해 금융투자 부문 감독·검사 주요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또 '레그테크'(RegTech, IT기술을 활용한 금융규제 준수) 운영 사례 및 내부통제 역량 제고방안 등 최근 자본시장 주요이슈와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김동회 자본시장감독국장은 금융투자 감독·검사 방향에 대해 "자본시장과 증권산업, 인프라 기관 간의 리스크 상호 연계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부동산금융 종합관리시스템, 회사별 자본규제 차별화 등 개별 금융회사 중심의 미시적 리스크 관리뿐만 아니라, 거시적 관점에서 시스템리스크 요인을 선제적으로 인지, 관리할 수 있는 동태적 감독방안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머니마켓펀드(MMF) 스트레스 테스트 제도화 등 자산운용 시장 리스크 요인에도 적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이해상충 방지 체계, 업무 위·수탁 등 규제 완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금융투자상품 전반에 대한 라이프사이클 영업행위 준칙 등도 함께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건전한 자산운용업의 발전을 위해 아시아펀드 패스포트 감독방안을 마련하고, 개별 사모펀드 제도의 조기정착과 공·사모 펀드의 균형발전도 추구하겠다고 전했다.

검사 업무의 경우,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를 실시하되, 저인망식 검사를 지양하고 증권사의 수검 부담 완화 방안도 함께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전문가들과의 라운드테이블 세션에서는 IBK투자증권이 레그테크(RegTech) 관련 상시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금감원은 내부통제 역량 제고를 위한 소통과 협업 강화방안을 설명하고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