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관건' 아시아나···최종구 "회사·대주주 성의있는 조치를"
'신용등급 관건' 아시아나···최종구 "회사·대주주 성의있는 조치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5일 대구·경북 지역 자영업·자동차부품산업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5일 대구·경북 지역 자영업·자동차부품산업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남궁영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최근 감사의견 '한정'을 받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회사와 대주주가 좀 더 시장이 신뢰할 수 있는 성의있는 조치를 마련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25일 대구·경북 지역 자영업·자동차부품산업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ABS는 자산이 뒷받침된 채권이고 향후 매출채권을 담보로 발행된 것이라 기업이 정상적으로 영업한다면 상환에 문제가 없는 게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회사의 영업력이나 현금흐름에 문제가 있다고 한정 의견을 받은 게 아니라 재무제표 일부 항목의 평가방법 문제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라며 "감사의견을 수정한다면 기존의 차입금 상환 등을 포함해 당장의 자금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의 ABS에는 '국내 신용평가사 중 한 곳이라도 현재 'BBB-'인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떨어뜨리면 즉시 상환 조건이 발동된다'는 특약이 있다. 이 특약이 발동되면 ABS 투자자에게 원리금을 모두 지급할 때까지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권 판매로 벌어들인 수익을 하나도 갖지 못하는 것이다. 

이한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은 회사채 잔액이 많지 않고, 주요 차환 수단이 아니므로 부채비율 트리거 발동보다는 신용등급 하향 여부를 살펴야 한다"며 "신용등급이 한 단계 하향되면 ABS 조기지급 사유가 발생에 신규 발행이 어려울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아시아나항공의 ABS 발행 잔액은 여객 매출채권 유동화증권 1조2000억원과 에어부산·에어서울 리스 및 정비 매출채권 유동화증권 4200억원이다. 이 연구원은 "ABS 조기지급 사유가 발생하면 올해 차입금 만기 금액은 1조원에서 1조7000억원으로 증가한다"며 "조기지급이 개시될 경우 ABS 투자자들에게 전액 상환될 때까지 담보한 장래 매출액이 아시아나항공에 유입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22일,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신용평가는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을 하향 검토 대상으로 등록한 상태다.

이 연구원은 "ABS는 아시아나항공의 사실상 유일한 차환수단이기 때문에 신용등급 하락과 상관없이 추가 ABS 발행에 차질을 겪는다면 이 회사의 유동성 위기 압박은 상승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지난 22일 한국거래소로부터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26일부터 거래가 재개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