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반기문 "미세먼지 문제, 묘안 없지만 중지모으면 해결 가능"
[전문] 반기문 "미세먼지 문제, 묘안 없지만 중지모으면 해결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을 수락한 것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을 수락한 것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파적 이해 관계 떠나서 야당 대표의 제안을 흔쾌히 수용하고 제게 중책을 맡겨주신 문 대통령의 뜻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였다"며 미세먼지 범국가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미세먼지 문제는 난제이므로 이 일을 맡겠다고 했다"면서 "당장 묘안이 있는 건 아니지만 원인을 진단하고 중지를 모아 해법을 마련한 후 모두의 의지로서 흔들림없이 실천하면 끝내는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반 위원장이 기자회견서 발표한 모두발언 전문]

안녕하십니까. 제가 춘추관에서 여러분을 뵙게 돼서 반갑고 기쁘게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제가 현재 자격으로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하는 것이 적당한지에 대해 나름 걱정을 했었는데 제 경우에 특별히 마땅한 장소도 없고 언론인 여러분의 편의도 있고 해서 제가 처와대에 부탁을 해서 혹시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해드릴수 없는지 문의했다. 다행히 아주 좋다고 해서 감사의 말씀 드린다.

개인적으로는 2004년에 제가 청와대 외교보좌관으로 근무할 때 이 자리에 여러번 서서 여러분과 대화했던 기억도 난다. 문재인 대통령님과 면담 내용은 김의겸 대변인이 할 것으로 알고 있고요. 제 소감이라든지 입장을 말씀드리고 시간이 나면 여러분의 질문에 답변 드리고자 한다. 잠시 저의 입장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저는 조금 전에 문재인 대통령님을 만나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출범에 대해 상세한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정파적 이해 관계 떠나서 야당 대표의 제안을 흔쾌히 수용하고 제게 중책을 맡겨주신 문 대통령의 뜻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였다.

돌이켜보면 제가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임한 10년은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파리 기후변화 협약 체결에 헌신한 기간이었고 국제사회가 이를 유엔창설을 최대 업적으로 평가하는 것에 대해 나름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퇴임 후 지난 2년 동안에도 저는 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파리기후변화 협약 이행과 지구생태환경 복원 그리고 17개 지속가능한 목표 실현을 위한 전 세계인의 노력을 호소해왔다. 이런 일들을 고려해서 이번에 국가적 중책 제의를 받았고 제 필생의 과제를 다시 전면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수락하게 됐다.

망설임도 없지 않아 있었다. 많은 분들의 우려와 걱정 주시하기도 했고 그 이유는 미세먼지는 여러 국내외적 원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일이어서 해결이 쉽지 않고 해결이 된다고 해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었다.

저도 잘 알고 있고 짐작 못하는 것 아니다. 저를 위한 그분들의 충정 십분 이해한다. 그럼에도 제가 지속가능 발전 기후 변화 위해 해외 나가서 목소리 높이면서도 정작 우리 국민이 미세먼지로 생명과 건강 심대한 위협을 받는 것에 대해 이를 어렵다고 회피하는 건 제 삶의 신조와 배치되는 것이었다.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1960년대 초에 달착륙 계획 발표하면서 일이 힘들기 때문에 하는게 아니고 어렵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고 했다. 저 역시 똑같다. 미세먼지 난제이므로 이 일을 맡겠다고 했다. 제게 당장 묘안이 있는 건 아니다. 다만 원인을 진단하고 중지를 모아 해법을 마련한 후 모두의 의지로서 흔들림없이 실천하면 끝내는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먼저 미세먼지 국내외적 배출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당부분 규명돼 있는게 사실이지만 과학적 정밀성이 필요하다. 그래야먄 여기에 기초해 정확한 해결방안과 다양한 정책적 옵션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실천 방안도 마련될 수 있어야 한다.

범국가적 기구 만든다고 해서 미세먼지가 일거에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국민 여러분이 더 잘 알 것이다. 그야말로 개인에서부터 산업계 정치권 정부까지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 다 함께 참여하는 기회 만들고 사회적 합의 통해서 해결책을 도출해 나가겠다.

같은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 등 동북아지역 국가 협력과 공동 대응도 중요한 문제다. 국제적으로 성공한 사례 찾아 우리 실정에 맞는 최상의 모델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정부 유관부처는 미세먼지 줄이기가 전 국민 건강과 생명이 달린 문제이니만큼 부처의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유연성과 집중력 발휘해달라.

정부는 이미 미세먼지를 국가적 재난으로 규정했다. 지척 분간이 안될 정도의 미세먼지는 재난임이 분명하다. 목표 세웠으면 달성해야 한다.

정부 각 부처는 특단의 각오로 미세먼지와의 전쟁에 임해야 한다. 정치권은 미세먼지 문제를 정치적 이해득실에 따라 접근해서는 절대 안될 것이다.

미세먼지는 이념도 정파도 가리지 않고 국경도 없다. 미세먼지 문제가 정치 문제되는 순간 이번 범국가기구 통한 해결노력은 실패하게 될 것이다. 그럼 당초 범국가적 기구 만든 이유가 없다.

이 문제 만큼은 정치권 전체가 오직 국민의 안위만을 생각하면서 한 마음으로 초당적 과학적 전문적 태도 유지하며 함께 문제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

언론도 이에 적극 협조해달라. 산업계와 이익단체는 국민 생명과 이익 보호한다는 자세 아래 조금씩 협력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보건 에너지 자동차 산업 국제 협력 등 여러 문제에 걸쳐있는 문제다.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제주체와 사회집단 사이에서 이해가 다양하게 엇갈릴 수도 잇다.

우리 모두 한발씩 물러서야 숨을 쉴수 있다.

마지막으로 국민 여러분께서도 산업 현장 에너지 사용 등 일상생활에 있어 미세먼지 저감에 함께 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 미세먼지 해결에 기대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수 있다는 걸 이해하시고 인내와 아량으로 범국가적 기구 노력에 동참해달라.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는 기다릴 시간 없다는 걸 잘 알고 있다. 안타깝다. 따라서 근본적 해결책 강구하는 중에도 효과적 단기 대책 마련에도 노력하겠다.

저는 2007년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유엔사무총장직에 오르는 영예 누렸다. 이제 제가 미약하지만 국민 성원에 보답할 차례라고 생각한다. 다행히 저는 유엔사무총장직 수행하면서 기후변화 국제협약 관련 경험 쌓았고 다수의 국제 지도자들과 교분도 쌓았다.

이는 문제 해결의 소중한 자산의 일부가 될 것이다. 미세먼지에서 자유로운 일상을 국민여러분께 하루 빨리 돌려드리도록 노력하겠다.

끝으로 미세먼지 범기구 설치 제안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혜안에 존경을 표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