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경제보좌관에 주형철 한국벤처투자 대표 [프로필]
대통령 경제보좌관에 주형철 한국벤처투자 대표 [프로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공공부문 두루 거친 IT전문가…'싸이월드 신화' 주인공
주형철 신임 청와대 경제보좌관(사진=연합뉴스)
주형철 신임 청와대 경제보좌관(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공석인 대통령 경제보좌관에 주형철(54)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를 임명했다.

주 신임 보좌관은 대전 출신으로 대전 대신고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20여 년간 민간기업과 공공정책 업무 경험을 두루 쌓은 정보기술(IT) 전문가이다. 과거 벤처 붐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 주 보좌관은 한국벤처투자 대표 시절 모태펀드 결성과 확장에 앞장선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SK커뮤니케이션즈·NHN NEXT·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경험도 있다. 특히 ㈜SK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재직 당시 '싸이월드의 신화'를 이끈 주인공이기도 하다. 네이버가 설립한 소프트웨어 산업 전문인재 양성기관인 NHN NEXT의 교수, 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도 지냈다. 현재 중소·벤처기업 투자 모태펀드를 운용하는 정부 출자 공공기관인 한국벤처투자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주 보좌관 임명으로 지난 1월29일 김현철 전 보좌관이 '해피 조선' 발언 등으로 물러난 지 약 2개월만에 공석으로 남아있던 자리가 채워지게 됐다.

다만 주 보좌관이 경제보좌관직과 함께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겸임할지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은 올해 말 서울 개최가 예정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준비를 지휘해야하는 자리다. 태국·미얀마·라오스 등 아세안 10개국 가운데 남은 3개 국가의 순방 추진도 위원장의 중요 역할 중 하나다.

▲ 대전(54) ▲ 대전 대신고 ▲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 미 MIT 경영학 석사 ▲ ㈜SK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 NHN NEXT 교수 ▲ 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