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KB 코스피 마운틴 ETN' 20일 상장
거래소 'KB 코스피 마운틴 ETN' 20일 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한국거래소)
(표=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KB증권이 발행하는 'KB 코스피 마운틴 상장지수채권(ETN)'을 오는 20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한다고 18일 밝혔다.

KB 코스피 마운틴 ETN은 코스피 200 옵션을 이용한 합성옵션전략으로 산(mountain) 모양의 수익구조를 형성하는 '코스피 200 추세추종 옵션 마운틴지수'를 기초로 하는 ETN상품이다.

해당 상품은 코스피 200 콜·풋 옵션을 동시에 매매해 프리미엄 차액을 수익으로 적립하는 전략의 ETN 상품이다. 매월 옵션 최종거래일에 최근 한 달간 코스피 200 지수 변동률을 기준으로 예상되는 시장추세에 따라 수익구간이 다른 2개의 산(mountain) 모양 수익구조 중 하나를 선택해 옵션 포지션을 구성한다. 이후 매월 최종거래일에 기존보유 옵션 포지션은 만기정산하고, 코스피 200 지수 변동률에 따라 결정되는 콜‧풋 옵션 종목을 종가에 신규로 매수·매도한다.

(표=한국거래소)
(표=한국거래소)

거래소는 "기초지수 전략의 특성상 보합 시장에서 제한된 위험 및 안정적 수익 달성이 가능하지만, 지수가 급등락하는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옵션 매도포지션을 보유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급등할 경우 기대보다 낮은 수익을 얻거나 예상치 않은 손실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소는 투자 편의 제고를 위해 기초지수 정보를 발행사 또는 거래소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ETN 시장가격이 기초지수 움직임을 잘 추종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실시간지표가치(iIV)를 투자참고지표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