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기아차 대표이사는 안 맡을 듯
정의선, 기아차 대표이사는 안 맡을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근이사→사내이사 이동 예정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에 이어 기아차 대표이사직까지 맡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이번 기아차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기아차 비상근이사 임기가 끝나면서다.

정 수석부회장은 2005~2008년 기아차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고,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현대차 부회장을 맡으면서 기아차에서는 비상근이사로 이사회에 참석해왔다.

정 수석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은 그가 그룹 경영 전반에 나서면서 권한과 책임이 커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그룹 총괄을 맡은 그가 기아차 이사회에도 사내이사로 참여해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그룹 핵심 계열사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는 차원인 것이다. 사내이사는 실질적인 경영을 담당하는 임원으로서 권한과 책임이 더욱 커진다. 

정 수석부회장이 기아차의 사내이사까지 맡으면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 4개 핵심 계열사들의 사내이사를 겸하게 된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 수석부회장이 실질적으로 현대차그룹 경영을 이끌고 있기에 이번에 기아차 대표이사직도 맡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러나 정 수석부회장의 대표이사 선임 추진을 공식화한 현대차나 현대모비스와는 달리 기아차는 주총 직전까지도 이와 관련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로서는 사내이사 선임과 연계해 대표이사 선임까지 바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우선 기아차의 경우 비상근이사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되는데 더해 대표이사까지 한 번에 선임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이 재계의 관측이다. 

게다가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까지 세 곳의 대표이사를 한 번에 맡게 되면 '과도한 겸직'이라는 지적이 제기될 수 있어 굳이 논란을 만들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CGCG)는 정 수석부회장의 기아차 사내이사 선임에 대해 "정 부회장이 현대모비스, 현대차, 현대제철의 사내이사를 겸직하는 상황에서 과도한 겸직이 이사의 충실 의무를 저해할 수 있다"며 반대 의견을 낸 바 있다.

특히 정 수석부회장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로 선임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대표이사가 다른 회사의 등기이사를 2개 초과해 겸직할 경우 반대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또 기아차는 전문경영인이 대표이사를 오래 맡아왔다는 점을 들어 정 수석부회장의 대표이사 취임 가능성이 낮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기아차는 2011년 3월∼2014년 10월 이형근 부회장·이삼웅 사장 각자 대표 체제, 2014년 11월∼2018년 1월 이형근 부회장·박한우 사장 각자 대표 체제로 운영됐다.

이후 작년 1월부터 박한우 사장이 단독 대표를 맡았다가 그해 7월 박한우 사장·최준영 부사장 각자 대표 체제로 변경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