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3~25일 서울 DDP서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
5월23~25일 서울 DDP서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개최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오는 5월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가 개최된다.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산업 활성화와 투자 확대, 글로벌 네트워킹 확산 등을 위한 제1회 핀테크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금융감독원과 한국핀테크지원센터,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디캠프, 금융권 협회, 금융연구원, 한국성장금융, 금융보안원, 코스콤, 신용정보원 등 유관기관과 해외 금융당국, 세계은행,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국제기구, 핀테크 기업 투자를 원하는 금융사·벤처투자캐피탈(VC) 등 투자자등이 참여한다.

행사는 3일간 진행되며 첫날에는 해외진출 지원·투자연계 등을 통해 핀테크 기업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금융위와 한국핀테크 지원센터는 국내외 금융당국, 빅데이터·클라우드, 5G 플랫폼 관련 ICT 그룹, 국제기구 대표의 연설, 글로벌 핀테크 기업의 성공 사례 등을 발표하고, 수요가 높은 아세안 국가·국제기구와 핀테크 정책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핀테크 해외진출 전략을 공유하고, 레그테크·섭테크 등을 소개한다.

또 한국성장금융 등을 통해 국내외 VC, 금융사를 대상으로 한 핀테크 기업 투자설명회와 해외 금융당국·엑셀러레이터 등의 상담을 제공한다.

둘째날에는 금융연구원 등이 핀테크 스타트업·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국내외 금융 샌드박스 운영사례 공유와 핀테크 세미나, 아이디어 공모 전 등 핀테크 창업 지원에 나선다.

이와 함께 대학생·취업준비생을 위한 채용설명회와 멘토링, 모의면접 등 취업지원도 진행된다.

셋째날은 가족·어린이 관람객을 대상으로 샌드박스를 시각화 한 실제 놀이터를 만들고, 사이사이에 보물을 숨겨둬 핀테크 정책을 홍보하기로 했다. 이날 재테크, 인슈어테크 상담, 핀테크 퀴즈쇼도 진행해 핀테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확산할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혁신 기술의 발전으로 신기술과 금융의 융합인 핀테크가 금융산업의 구조와 지형 변화를 촉발할 것"이라며 "국내 핀테크와 금융시장을 넘어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신성장동력 발굴, 핀테크 영토확장 지원을 위해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를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정부도 지난해 구축한 법·제도적 인프라를 토대로 올해를 핀테크 활성화의 골든타임으로 인식하고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며 "매년 정기적으로 행사를 개최해 아시아 지역 최고 핀테크 행사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참가를 원하는 핀테크 기업이나 금융회사 등은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 이메일이나 전화로 상담하거나 코리아 핀테크 위크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학생 등 일반 관람객은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다만 멘토링, 모의면접 등 일부 행사는 사전신청해야 한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행사 프로그램 안내 (자료=금융위원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행사 프로그램 안내 (자료=금융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