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개방형 협업' 추진···中 AI기업 딥글린트에 55억 투자
현대모비스 '개방형 협업' 추진···中 AI기업 딥글린트에 55억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m 이상 거리에서 10억명 중 한 사람 얼굴 1초내 판별 기술력 보유
딥러닝 기반 영상 인식·행동패턴 분석 기술 확보…맞춤형 연계 서비스
(사진=현대모비스)
(사진=현대모비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모비스는 중국의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 딥글린트(DeepGlint·格靈深瞳)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55억원 규모의 지분투자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미래차 영역에 대해 개방적 협업 체계를 구축해 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딥글린트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물인식, 행동패턴 분석 기술을 보유한 중국 기업이다. 특히 분석 시스템은 50m 거리에서 10억명 가운데 1명의 얼굴을 1초 안에 판별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지분투자는 딥러닝을 활용한 차량 내부 동작인식과 패턴 분석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운전자와 탑승객의 얼굴을 분석해 감정을 확인하고 음악 선곡, 조명 조절과 같은 개인 맞춤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와 딥글린트의 기술 협력은 차량 보안 인증,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차량 내 가상비서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차량 보안 인증은 정교한 안면 인식 기술을 활용해 운전자를 인증하는 방식이다. 얼굴 인식을 통해 운전자가 확인이 되면 차량 문을 열거나 시동을 거는 형태다. 

차량 내 카메라로 운전자의 얼굴이나 시선, 표정을 분석하는 기술은 운전자가 주행 중 졸고 있는지, 전방 주시 상태가 불안한지,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등 다양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해 알람 경고음 등을 통해 사고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딥글린트의 얼굴 인식과 분석 시스템을 기반으로 피곤한 운전자에게 기분 좋은 음악을 틀어주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량과 사람간 커뮤니케이션 분야로도 기술 협력의 범위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자동차도 지난해 6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전자제품박람회 'CES 아시아 2018'에 참가해 딥글린트와 기술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분야에서 개방형 협업을 통한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센서와 AI 영상인식, 커넥티드카 등의 분야에 기술투자와 제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기획실장은 "미래차 영역은 개방적 협업 체계를 구축해 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기술(ICT) 혁신 기업을 중심으로 인수·합병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