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성분 '뇌전증 치료제' 오늘부터 구매 가능
대마성분 '뇌전증 치료제' 오늘부터 구매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뇌전증을 비롯한 희귀·난치질환자들이 자가치료를 위한 대마성분 의약품을 12일부터 살 수 있게 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자가 사용을 목적으로 국내 대체치료제가 없는 희귀·난치질환 치료에 쓰는 대마성분 의약품의 구입 절차를 담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개정해 공포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희귀·난치 질환자는 해외에서 의약품으로 허가받은 대마성분 의약품을 자가치료 목적으로 살 수 있게 된다. 소아 뇌전증에 주로 쓰는 에피디올렉스(Epidiolex), 다발성경화증 환자의 경련 완화에 쓰는 사티벡스(Sativex), 항암 치료 후 구역 및 구토하는 환자에 쓰는 마리놀(MARINOL)과 세사메트(CESAMET)이다.

해당 의약품 구입을 원할 경우 식약처에 취급승인 신청서와 진단서(의약품명, 1회 투약량, 1일 투약횟수, 총 투약일수, 용법 등이 명시된 것), 진료기록, 국내 대체치료수단이 없다고 판단한 의학적 소견서를 제출해야 한다. 취급승인을 받으면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를 통해 대마 성분 의약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개정안에서는 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마약, 향정신성의약품과 같은 의료용 마약의 조제·판매 지역 제한도 해제됐다. 지금까지 약국에서는 같은 행정구역의 의료기관에서 발행한 마약 처방전에 따라 조제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환자가 어느 곳에서나 처방받은 약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