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지방은행 노사 "시중銀 지자체 금고 출연금 과당경쟁 막아야"
6개 지방은행 노사 "시중銀 지자체 금고 출연금 과당경쟁 막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6개 지방은행 은행장과 노조위원장이 '행정안전부 지자체 금고지정 기준 개선에 관한 호소문'을 내고 최근 과열된 은행간 공공금고 유치경쟁으로 지방은행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며 과당경쟁 방지 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방은행 노사는 1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호소문을 발표했다. 호소문에는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노사 대표가 함께 서명했다.

이들은 행정안전부에 지방은행의 생존을 위해 금고 출연금만으로 공공금고가 정해지는 현재의 금고 선정기준은 반드시 합리적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최근 일부 시중은행이 출연금을 무기로 지방 기초자치단체 금고 유치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출연금의 많고 적음에 따라 결정되다시피 하는 현 자치단체 금고지정 기준이 바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역민의 부담으로 조성된 지역 공공자금이 역외로 유출돼 자금 혈맥이 막힌 지방은행은 경제 선순환 역할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며, 지방경제는 더욱 위기에 봉착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자치단체 금고의 올바른 선정기준으로 지역민 거래 편의성, 금고시스템 운영, 지역경제 기여도 등 금융 본업에 대한 평가가 우선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지방은행 한 관계자는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방 분권 정책과 맞물려 지역 중소기업육성과 중·서민 금융지원에 앞장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지방은행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정책적 배려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