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 노사, 임단협 타결 또다시 불발
르노삼성차 노사, 임단협 타결 또다시 불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신차배정 마지노선 넘겨···생산량 반토막 예상
협상 결렬로 부산공장 지속가능성 위기 봉착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사진=르노삼성차)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사진=르노삼성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이하 임단협)을 두고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르노삼성은 미래 수출 물량 배정을 위한 타결 기한이었던 8일까지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이 노사 간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됐다고 9일 밝혔다.

타협이 결렬되면서 부산공장의 지속가능성은 큰 위협 상황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협력사와 지역 사회에 미치는 파장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삼성은 8일 늦은 밤까지 진행되었던 20차 본교섭에서 총 1720만원(실적 인센티브 1020만원+원샷보너스 7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2차 수정 제시안을 노조에 추가 제안했다. 제시안에는 인력 충원,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설비 투자, 중식 시간 연장 등의 근무 강도 개선안과 함께 배치전환 프로세스 개선안도 포함됐다. 

그러나 노조 집행부는 추가 인원 200명 투입, 생산 라인 속도 하향 조절, 전환 배치 등에 대한 인사 경영권 합의 전환 요청 등을 협상 막판에 의제로 제시하며 사측의 수용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환 배치, 인원 투입 등 현재 협의로 되어 있는 인사 경영권 등의 문제를 놓고 대립각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르노삼성 임단협은 9개월 동안 20차례 교섭을 열며 진행됐지만 결국 노사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함에 따라 향후 부산공장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기감은 더욱 커졌다. 향후 일정 또한 현재 논의된 사항은 없는 상태다.

르노삼성이 지난해 생산한 차량은 총 21만5809대였다. 수출물량인 닛산 로그가 10만7262대를 차지하며 49%로 사실상 절반을 차지했다. 9월 생산 종료 예정인 닛산 로그 이후의 후속 수출 물량이 재배정되지 않으면 또 생산 물량은 절반으로 줄게 된다. 

노조 집행부에 협조를 구해온 회사는 "부산공장의 생산비용은 이미 르노 그룹 내 전 세계 공장 중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 부산공장은 연간 10만대 수준의 내수 생산 물량만으로는 2교대 운영이 어려운 현실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