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남북이산가족 '화상상봉' 제재면제 승인
유엔 안보리, 남북이산가족 '화상상봉' 제재면제 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제재위, 장비·물자 대북반출 인정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남북 이산가족화상상봉과 관련한 제재면제를 승인했다.

8일(현지시간) '연합뉴스'는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우리 정부가 신청한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장비의 대북반출에 대해 제재면제를 승인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 제2차 정상회담이 대북제재 완화 등에 대한 이견으로 '노딜'로 끝난 가운데 대북제재위가 남북 인도주의적 교류협력 사업에 대해 제재면제를 인정했다.

안보리 15개 이사국으로 구성된 대북제재위는 전원동의(컨센서스)로 운영되며, 제재 면제 요청에 대해 어떤 이사국도 반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제재 면제 대상은 화상상봉을 위한 카메라를 비롯해 관련 장비와 물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은 서울과 평양에 마련돤 상봉실에서 통신망으로 연결된 단말기를 통해 이뤄지는데 기존 설비는 2007년 이후 10년 넘게 사용하지 않아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상상봉은 비록 간접적이지만 이산가족들의 상봉기회를 확대하고, 이산가족들이 고령으로 거동이 불편한 점을 고려해 도입했으며 지난 2005년 처음 실시된 이후 그동안 7차례 진행됐다.

제재 면제가 이뤄지면서 정부는 적십자 실무접촉 등 북측과 협의를 거쳐 화상 상봉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이산가족의 화상 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우선 해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한편 대북제재위는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남북철도 연결을 위한 북한 내 철도 공동조사에 대해 대북제재 면제를 인정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