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현대重 '대우조선 빅딜' 키워드 '고용 보장', 구속력은?
산은-현대重 '대우조선 빅딜' 키워드 '고용 보장', 구속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측 "자율경영·고용보장·거래선 보장" 전제 합의
'생산성이 유지되는 한' 단서 달려 의미는 '제한적'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 두번째)과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세번째)이 8일 대우조선 민영화 본계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 두번째)과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세번째)이 8일 대우조선 민영화 본계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의 현 자율경영체제와 기존 거래선에 대한 유지를 보장키로 했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8일 20년 만의 대우조선 민영화를 확정짓는 본계약을 체결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공동발표문을 통해 "우리나라의 대표 수출산업인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며,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대우조선의 현 자율경영체제를 유지하겠다는 것과 근로자의 고용안정, 기존 거래선 유지 등을 약속했다.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은 "협력업체에 대한 지역 우려 많은 것 알고 있다"며 "협력업체는 지역적인 부분이나 물류비용, 관리적인 측면, 네트워크 등으로 이뤄지는 부분이 있어 가능하면 기존 협력업체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고용보장에 대해서는 '생산성이 유지되는 한'이라는 애매모호한 단서가 달렸다. 자율경영이나 거래선 유지와 달리 단서가 붙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구속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인데, 대우조선이나 현대중공업 노조가 격렬하게 빅딜(합병)을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가 사장은 "최근 수주 상황이나 가동률, 경영상태, 운영영업을 수행하고, 기존에 수주 받은 물량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상태"라며 "향후 기업결합을 하게 됐을 때 현장이 안정되고 생산성이 개선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해달라는 부탁을 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동걸 회장은 "노조쪽에서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을 더 절감하려 한다는 우려가 있는데 그런 상황은 아니다"라며 "현재처럼 운영되면 된다는 취지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노조 설득방안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대화로 풀어나가면 된다"면서도 "지금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이어 "임직원들에게 신뢰받고 지역사회에서 존경받지 않으면 아무리 훌륭한 회사라도 아무 의미없다고 생각한다"며 "거제·경남 지역 주민들에게 존경받을 수 있는 행동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본계약에도 불구하고 실제 인수까지는 국내외 경쟁당국의 심사 및 인허가 절차가 남아 있어 빨라야 연말이나 돼야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시장지배력이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독과점 및 담합 등의 이슈가 있어 인허가 통과가 될 지 우려 또한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