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광주형 일자리 관련 고용안정서 도출
현대차 노사, 광주형 일자리 관련 고용안정서 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조합원 의견 취합 후 합의서 서명 여부 결정"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31일 울산시청 프레스룸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체결 반대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민주노총 울산본부)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지난 1월 31일 울산시청 프레스룸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체결 반대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민주노총 울산본부)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기존 조합원의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 합의서를 도출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7일 오후 울산공장 본관에서 특별 고용안정위원회를 열고 '위탁생산 신설법인 관련 특별합의서'를 작성했다고 8일 밝혔다.

합의서에는 △회사는 위탁생산으로 인한 고용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현재 생산하지 않는 경차급 차종을 위탁생산 신설법인에 투입하며, 국내공장에서 생산 중인 동일 차종을 위탁 생산하지 않는다 △위탁생산 신설법인 생산과 관련된 사항은 매월 지부(노조)에 통보한다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 발생 시 단체협상에 의거해 고용안정위원회를 통해 노사 간 심의·의결한다는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즉,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따라 광주광역시에 신설되는 연간 10만대 생산공장 수익성이 낮아진다 하더라도 상대적 경쟁력이 있는 현대차 차종을 투입할 수 없도록 막고, 기존 조합원 고용을 보장하는 것이다. 

다만 노조는 아직 이 합의서에 서명한 것은 아니며 향후 조합원들에게 설명한 후 의견을 모아 서명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앞서 노조는 그동안 광주형 일자리가 임금의 하향평준화와 공급과잉에 따른 자동차산업 생태계 혼란, 지역감정 악화 등으로 이어진다며 철회를 요구해 왔다. 향후 3년간 철회 투쟁을 벌이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랬던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참여에 전향적 입장을 보인 것은 이미 사업 진행은 막을 수 없기에 이 사업이 기존 근로자들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합의서 도출은 고용불안이 없도록 조치하는 차원에서 진행된 것일 뿐이며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동의나 승인이 아니다"며 "반대가 많다면 폐기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가 한국노총 등 노동계와 협의해 근로자 임금을 기존 업계 수준보다 낮추고 현대차와 합작법인을 만들어 광주에 10만대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공장을 짓는 것으로 지난 1월 31일 타결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