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교통비 할인도 '30%+α'
'광역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교통비 할인도 '30%+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시범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광역알뜰교통카드가 선불 충전 등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전국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상반기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을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출·퇴근이나 통학 등으로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고, 대중교통과 보행 및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실시한 시범사업에서 제기됐던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반영했다. 우선 전국 모든 지역에서 호환될 뿐 아니라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했다. 마을버스와 광역버스, 지하철 등 다양한 요금도 이용할 수 있다.

충전도 수월해진다. 전용 모바일 앱인 '알뜰페이'를 출시해 카드를 소지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결제할 수 있다. 기존 선불교통카드도 스마트폰으로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해진다. 지금은 월 5만5000원의 선불보증금을 먼저 내야했는데, 정기권 특성상 기간 내 사용을 하지 못하더라도 잔액이 소멸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와 함께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앱 작동방식을 대폭 간소화하고, 출발지·도착지와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토대로 자동으로 마일리지를 산정해 이용자들의 번거로움을 줄였다.

여기에 카드사와 지자체,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교통비를 추가 지원해 '30%+α' 혜택도 가능하도록 했다. 국가와 지자체가 지급하는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보조뿐만 아니라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이용 및 대중교통 이용 실적에 비례한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날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 뒤, 공식 공모절차를 통해 다음 달 중 대상 지자체를 선정해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강주엽 국토부 교통정책조정과장은 "광역알뜰교통카드가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무엇보다 지난해 시범사업을 거쳐 환골탈태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기대해도 좋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