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AI 올레드 TV 공개···성능↑ 가격↓
LG전자, AI 올레드 TV 공개···성능↑ 가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롤러블·8K TV, 올 하반기 국내 첫 출시
2019년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 제품 이미지. (사진=LG전자)
2019년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 제품 이미지.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 LG전자가 6일 '2세대 인공지능(AI) 알파'를 적용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발표했다.

LG전자는 이날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권봉석 MC/HE사업본부장 사장, 최상규 한국영업본부장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LG TV 신제품 발표행사를 열었다.

LG전자는 글로벌 올레드 TV 시장규모가 올해 360만 대, 2020년 700만 대, 2021년 1000만 대로 향후 3년간 20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새롭게 선보인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는 AI가 화질 및 콘텐츠를 분석해 화면을 재구현하는 점이 특징이다.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α9)'에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 올레드 TV 주요 모델에 탑재했다. 슈퍼 울트라 HD TV에는 인공지능 알파7이 탑재됐다.

특히 2세대 인공지능 알파9은 원본 영상의 화질을 스스로 분석, 결과에 맞춰 영상 속 노이즈를 제거한다. 화면 속 배경과 사물을 각각 인식해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조정할 수도 있다.

TV가 설치된 주변 밝기도 스스로 감지해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의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한다. 주변 환경이 어두워지면 영상의 밝기를 낮추고, 밝은 곳에서는 더 밝게 조절해 어떤 환경에서도 눈이 편안하면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LG전자는 AI TV에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의 스피커로 들려주는 것처럼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는 기능도 탑재했다.

또 LG 인공지능 TV는 사용자가 연속으로 질문하더라도 잘 알아듣고 명령을 수행한다. 사용자가 인공지능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른 채 "마마무 화사가 나온 프로그램 찾아줘"라고 말한 뒤 "이거랑 비슷한 것 찾아줘", "이 중 7시에 하는 것만" 등을 이어서 명령해도 대화의 맥락을 이해해 해당 콘텐츠를 보여준다. 

지난해 네이버의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와 연동되는 것을 비롯,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다. 올해는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 및 스마트홈 플렛폼 '홈킷' 등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그 밖에 인공지능 홈보드를 통해 TV 화면으로 세탁기, 공기청정기 등 다른 스마트 가전을 제어할 수도 있다.

LG전자는 차별화된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 올레드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권봉석 MC/HE사업본부장 사장은 "LG전자가 올레드 TV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라인업을 내놓는다"며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G 올레드 TV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선보인 올레드 TV와 슈퍼울트라 HD TV의 가격은 지난해 출시된 제품보다도 20~30% 정도 가격이 낮다.

LG전자는 2월 말부터 3월 말까지 LG 올레드 TV 9개 모델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대 30% 낮췄다. 55형은 270만~310만원, 65형은 520만~890만원, 77형은 1200만~1800만원이다.

슈퍼 울트라HD TV 가격도 지난해 대비 20%가량 낮췄다. 75형이 550만원, 65형이 249만~299만원, 55형이 169만~199만원이다. 구매 모델에 따라서 트롬 스타일러, 사운드 바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된다.

한편, LG전자는 롤러블 올레드 TV와 8K 올레드 TV, 8K 슈퍼 울트라 HD TV를 하반기 국내 시장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