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태양광 '공습'에 국내 中企 타격 현실화···"정부 대책 시급"
中 태양광 '공습'에 국내 中企 타격 현실화···"정부 대책 시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 저렴하고 비슷한 성능 확보···국내 대규모 사업에도 뛰어들 태세
中 업계 "韓 업계 우려는 기우(杞憂)···시장점유율 확보 절대 쉽지 않아"
OCI와 우성에이스가 함께 건설한 남해 태양광발전소.(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사진=OCI)
OCI와 우성에이스가 함께 건설한 남해 태양광발전소.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사진=OCI)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중국산 태양광 모듈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지난 2012년 17%에서 지난해 30%를 넘어섰다. 말 그대로 중국산 태양광 설비의 공습이 이어지는 중이다. 중국의 국내 시장 공략이 거세지면서 국내 중소업체의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윤한홍 자유한국당의원실이 제공한 '최근 10년간 태양광 모듈(패널)의 국산 및 외국산 점유율[공급 의무화(RPS) 대상 사업]' 자료에 따르면 국내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지난 2012년 82.1%에서 지난해 66.6%로 급격히 감소했다. 반면 중국업체는 같은 기간 17.3%에서 33.3%로 두 배가량 늘었다.

국내산과 중국산 패널의 발전 효율은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가격 면에서 중국산이 훨씬 저렴한 데다 품질도 크게 향상돼 국내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중국산을 선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한국태양광협회에 따르면 전남 영광(98메가와트(MW))과 강원도 철원(100MW)의 대규모 태양광 설치 사업에 중국산 모듈을 검토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저가 파상공세를 펼치는 중국에 태양광 모듈시장을 넘겨주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태양광 설비 단가는 영업비밀이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중국산이 가격면에서 훨씬 저렴한 것은 맞다"면서 "소규모 태양광 설비 제조 회사들이 저가의 중국산 제품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는 것은 불가피한 상황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 전환으로 새만금 지역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 단지가 들어설 예정인데 중국산 모듈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치고 들어올 가능성도 크다. 이에 한국태양광협회는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협회 관계자는 "에너지 전환이라는 세계적 흐름과 정책 드라이브, 국민적 지지 속에서 한국의 태양광 시장은 지속 확대되고 있다"면서 "햇빛이라는 누구에게나 반영구적인 자원을 이용하지만 중국산 모듈에 국내 시장마저 휘둘린다면 한국의 태양광 산업생태계는 무너지게 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일각의 지적에도 민간발전과 시공업자들이 중국산 모듈을 도입해 사용한다면 자승자박의 위험에 노출될 것"이라며 "이미 유럽과 일본 등 시장은 중국의 통제권에 놓여, 공급일원화로 인한 중국발 위험(차이나 리스크)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지금이라도 발전·시공업자들의 자정 노력과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통해 국산 태양광 모듈의 보급을 이어나가야 한다"면서 "정부 차원의 제도적·비제도적 지원책도 마련되어야 한다"며 국내 태양광 모듈 이용을 당부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중국 태양광 업계는 이런 국내 태양광 업계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전 세계 태양광 시장에서 한국 시장이 가장 보수적인 데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막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중국 업체의 한국 시장 잠식은 불가능하다고 손사래를 쳤다.

중국 태양광 업계 관계자는 "일본의 경우 자체 브랜드가 거의 없는 상황이고 한국만큼 태양광 시장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이 많이 있는 한국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수적인 시장에서 자율경쟁 시장으로 풀어놔도 한국 태양광 업계가 우려하는 중국의 시장 잠식은 없을 것"이라고 조심스러워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