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협력업체·부산상의, 임단협 조속 타결 촉구
르노삼성 협력업체·부산상의, 임단협 조속 타결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성명 발표···"손실금액 1100억원 추산"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공장이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가동이 멈춘 채 있다. (사진=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공장이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가동이 멈춘 채 있다.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는 르노삼성자동차수탁기업협의회와 부산상공회의소가 지난 27일 자사 임금 및 단체협상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고 28일 밝혔다.

두 단체는 공동성명서를 통해 진전 없는 협상과 27일까지 총 152시간에 달하는 파업으로 협력업체들과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큰 위협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협력업체들의 경우 본격적인 파업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이후 예상치 못한 휴업과 단축근무가 지속되면서 인력 이탈과 함께 약 1100억원에 달하는 손실이 보게 됐다고 주장했다.

한 협력업체 대표는 "르노삼성차라 한번 파업을 할 때마다 우리 회사는 5000만원씩 직접적인 손실을 입는다"며 "만약 3월 8일까지 임단협 결론이 나지 않아 향후 신차 물량 확보가 불투명해지면 회사 경영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두 단체의 공동성명 발표에 대해 박인호 부산시민단체 대표는 "르노삼성 협력업체 중 부산·경남 지역에 위치한 90곳이 1조2000억원 이상의 매출로 전체 협력업체 매출의 55%를 차지하고 있고 1만2000명 이상의 지역 인재들의 고용을 책임지고 있다"며 "소모전 양상의 노사대립이 지속되면 그만큼 지역경제에도 큰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르노삼성차의 1차 협력업체는 전국 260곳으로 이 중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제외한 중소 협력업체의 종업원 수는 약 6만4000명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