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바이오·헬스 연내 2조 투자···4월 중장기 전략 발표"
홍남기 "바이오·헬스 연내 2조 투자···4월 중장기 전략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헬스 시장 2025년에 15조달러 규모···지원 의지 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경기도 판교 코리아바이오파크를 방문해 바이오 관련기업,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소통라운드테이블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경기도 판교 코리아바이오파크를 방문해 바이오 관련기업,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소통라운드테이블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는 4월 바이오·헬스 분야의 혁신성장을 도모할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겠다고 27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바이오파크에서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구체적인 내용은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세밀히 검토 중"이라며 "연구개발(R&D), 투자, 규제 혁파, 인력 양성 등 바이오·헬스 분야의 혁신생태계를 잘 조성하는 것이 (중장기 전략의) 중점적인 내용"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바이오·헬스 시장은 그 규모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9조 달러 정도고 매년 1조 달러씩 늘어 2025년엔 15조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가 신산업 분야 육성에 각별한 관심을 두고 있으며, 특히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해선 지원 의지가 크다"고 설명했다.

바이오·헬스 산업은 이번 연도 경제정책방향에서 스마트 공장·산단, 미래차, 핀테크와 함께 4대 신산업으로 선정됐다. 보건 분야 역시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유망 서비스업으로 지정해 빅데이터, 창업 등 혁신 전략을 상반기까지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뒀다.

지원 정책의 방향은 △유망 벤처기업 육성 △규제 혁파를 통한 신제품·서비스 창출 △R&D 인력 등 인프라 혁신 등 세 축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홍 부총리는 "바이오 분야에서 벤처 창업 지원을 늘리겠다. 매출이 300억원을 넘는 '라이징 스타' 기업이 150개는 나타나야 한다는 목표를 갖고 지원하고 있다"며 "바이오 부문에 특화된 6000억원 규모의 정책 펀드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R&D 지원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규제 혁파에 대해서도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그는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신제품·서비스의 출시를 가로막는 장벽"이라며 "정부는 바이오·헬스 분야의 규제를 과감히 혁파할 것이다. 글로벌 스탠더드가 기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규제 샌드박스 적용과 관련해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규제 샌드박스 적용 사례 20여 건이 빨리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바이오·헬스 분야에서는 앞서 마크로젠(비의료기관의 유전체 검사항목 확대)과 휴이노(스마트 시계를 활용한 심전도 원격 관리) 등 2개 업체가 규제 샌드박스 적용 대상으로 인정받았다. 각각 규제 샌드박스 1, 2호 기업인 것이다.

정부는 27일 오후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회를 열어 다른 기업에 규제 샌드박스를 추가로 적용할지 심사 중이다.

홍 부총리는 인프라 확충과 관련해선 "R&D를 비롯해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투자가 연내 2조원 정도 집중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혁신 신약이나 융·복합 의료기기 등 신제품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중장기 전략 발표에 앞서 3월에 정부가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사례집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행위와 구분되는 건강관리의 범위나 기준 등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홍 부총리는 비의료기관의 유전체 검사(DTC) 허용 범위, 국내 임상시험센터 건립 여부, 유전체 빅데이터 구축 여부, 줄기세포 등 첨단재생의료 활성화 필요성, 바이오·헬스 분야 장기투자 인센티브 지원 방안 등 정책 수립 과정에서의 쟁점들을 소개하고 참석자들의 의견을 들었다.

특히 DTC 허용에 관한 규제를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해달라는 건의에 대해 홍 부총리는 "국민건강과 관련한 제약이 있기에 이 자리에서 네거티브 방식으로 갈지 확답하기 어렵다"면서도 "DTC 분야 규제가 이번에 적용하는 샌드박스를 넘어 일반적인 측면에서 완화하도록 보건복지부와 계속 얘기를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신약 개발 등과 관련한 인허가를 신속히 처리하도록 인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인력을 신규로 확보하는 것과 병행해서 퇴직 인력을 활용해 (심사) 시간을 단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 대책을 만들어 보겠다"고 반응했다.

그는 바이오·헬스 산업의 모험적 투자를 위한 전용 펀드를 만들어달라는 건의에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간담회엔 홍 부총리와 함께 방기선 차관보 등 기재부 관계자들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중소기업벤처부 등 부처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바이오·헬스 업계에선 마크로젠·휴이노·크리스탈지노믹스·오스코텍·바이오니아 등 바이오·헬스업체, 인터베스트·LSK인베스트먼트 등 바이오 전문 벤처캐피털이 함께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