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019년형 올레드 TV 출시···'AirPlay2' 등 적용
LG전자, 2019년형 올레드 TV 출시···'AirPlay2' 등 적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형 TV 이용자 'AirPlay2' 적용 청원
모델들이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 더 강력해진 2019년형 LG 올레드 TV AI 씽큐 신제품(모델명: 77C9)을 소개하고 있다.(사진=LG전자)
모델들이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 더 강력해진 2019년형 LG 올레드 TV AI 씽큐 신제품(모델명: 77C9)을 소개하고 있다.(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LG전자는 25일 2세대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한 2019년형 올레드 TV 신제품을 출시했다.

LG전자는 LG 올레드 TV AI 씽큐(ThinQ),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 등 인기 LG 인공지능 TV 5종을 먼저 내놓고 3월부터 신제품을 확대 출시할 계획이다.

LG전자에 따르면 2019년형 LG 올레드 TV AI ThinQ는 퍼펙트 블랙 표현을 통한 완벽한 명암비, 뛰어난 시야각 등으로 차원이 다른 화질을 제공한다.

특히 백라이트가 없어 두께를 줄여 ‘페이퍼슬림’ 디자인을 적용했고 화면 아래 로고마저 없어 화면 몰 입감을 더욱 높였고 한층 업그레이드된 '2세대 인공지능 알파 9' 프로세서를 탑재해 최적의 화질과 음질을 구현한다.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인 '알파9'을 기반으로, 백만개가 넘는 영상 데이터를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결합해 2세대 인공지능 알파 9 프로세서를 개발했다.

이 프로세서는 원본 영상의 상태를 감지 후 최적화해 어떤 영상을 보더라도 생생한 화질을 구현한다. 화면 속 배경과 사물을 스스로 인지해 입체효과도 키워준다.

LG 올레드 TV AI ThinQ는 TV가 설치된 주변 밝기를 감지해 하이다이내믹레인지(HDR) 콘텐츠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해 어두운 영상도 더욱 선명하고 또렷하게 보여준다. 사용자는 밝은 곳에서 TV를 보더라도 어두운 밤 검은 의상을 입은 등장인물의 모습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또 2채널 음원을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고, TV가 설치된 공간에 최적화해 현장에 있는 듯한 입체음향을 들려준다.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인공지능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른 채 연속된 질문을 하더라도 이전 대화의 맥락을 기억해 답변한다.

이 외에도 2019년형 LG 인공지능 TV는 고화질·고용량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 HDMI 2.1도 탑재했다. 기존 HDMI 2.0보다 2배 이상 큰 용량의 콘텐츠도 빠르게 전송할 수 있고 4K 영상을 초당 120프레임(장)을 보여줘 더욱 자연스러운 영상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차세대 무선 스피커 규격 '와이사(WiSA)'도 적용했다. 와이사는 음원 손실이나 속도 지연을 줄인 무선 오디오 기술 표준 규격으로, 케이블 없이도 와이사 인증을 받은 스피커들과 자유롭게 연결해 고음질을 구현한다.

LG전자는 지난해 네이버의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와 연동을 비롯한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다. 올해는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AirPlay) 2' 및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HomeKit)' 등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글로벌 비영리 전자청원 사이트 '체인지닷오알지'에 올라온 구형 LG TV '에어플레이 2' 적용 청원.(사진=체인지닷오알지 홈페이지 갈무리)
글로벌 비영리 전자청원 사이트 '체인지닷오알지'에 올라온 구형 LG TV '에어플레이 2' 적용 청원. (사진=체인지닷오알지 홈페이지 갈무리)

한편 에어플레이2 기능과 관련해 지난해 출시된 LG전자의 구형 스마트 TV를 사용 중인 전 세계 누리꾼들이 이 기능을 도입해 달라고 청원에 나서 업계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글로벌 비영리 전자청원 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알지'에는 "LG전자 웹OS 기반 프리미엄 올레드 TV에 애플 에어플레이2와 홈킷 기능을 도입해달라(Bring AirPlay 2 and HomeKit to Current LG webOS Premium OLED TVs)"는 청원이 올라와 있다.

청원의 발단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LG전자와 애플이 TV 콘텐츠 부문 협력을 하면서 시작됐다. LG전자 스마트 TV에서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와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을 지원한다고 밝혔는데 문제는 올해 출시하는 2019년형 최신 TV에만 적용됐다는 것이다.

반면 경쟁사인 삼성전자와 미국의 비지오(Vizio)는 구형 모델에도 이 기능을 업데이트 방식을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전 세계 LG TV를 사용 중인 누리꾼들은 경쟁사와 비교되는 LG전자의 고객 사후관리에 불만을 드러내며 청원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LG전자 관계자는 "올해 신제품에 지원하는 에어플레이2 기능을 기존 제품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