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평택서 '준공 후 후분양 대출보증' 첫 승인
HUG, 평택서 '준공 후 후분양 대출보증' 첫 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진=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준공 후에 전체 세대 입주자를 모집하는 후분양 주택사업의 사업비 조달을 지원하는 '후분양대출보증'을 최초 승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첫 승인 대상은 경기 '평택 신촌지구 A3 블록 사업'으로 아파트 전체 1134세대를 준공 이후 2021년 8월 분양하는 사업으로 '후분양대출보증'을 통해 총 분양대금의 약 70%를 조달했다.

후분양대출보증은 주택사업자가 주택 공정률 60% 이상이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이후 분양하는 사업에 대해서 주택건설자금 대출금의 원리금 상환을 책임지는 보증으로, '입주자모집승인 전 보증'과 '입주자모집승인 후 보증'으로 나뉜다.

HUG는 지난해 6월 국토부의 '후분양로드맵' 발표 이후, 작년 9월 보증대상(총 세대의 60%→100%) 및 한도(세대별 분양가 60~70% 차등→70%로 일원화)를 확대하고, 금리 부담을 낮추고자 후분양 표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금융기관을 선정하는 등 민간 후분양 활성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건설자금의 60%이상을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출에 의존해야 하는 후분양 주택사업은 사업자의 높은 금리(6~10%) 부담으로 그간 활성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으나, HUG 후분양대출보증을 통해 금리를 3.5~4% 수준으로 낮춰 자금조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재광 HUG 사장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후분양대출보증을 적극 지원하는 것"이라며 "후분양 대출보증을 통해 민간 부문의 자발적 후분양 참여를 적극 장려하는데 HUG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