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내홍 겪는 반포주공 1단지 3주구 재건축···총회가 '분수령'
[르포] 내홍 겪는 반포주공 1단지 3주구 재건축···총회가 '분수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강남 재건축 최대어'인 반포주공1단지 3주구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조합원간 파열음을 내고 있다. 총회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조합의 내홍이 장기화되면서 그야말로 '진퇴양난'이 된 모양새다.

20일 찾은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시공사 선정 취소로 인한 소송전, 조합장 해임 추진, 조합원 분열 등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것과 달리 단지 분위기는 차분했다.  

단지 곳곳에는 재건축 조합이 주최하는 총회를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을 뿐, 조합원간 갈등의 흔적을 찾기 힘들었다. 하지만 조합원들에게 들은 속사정은 차분한 단지 분위기와 사뭇 달랐다. 시공사 선정을 둘러싼 조합 내분 극에 달했다는 것.

◇ 3정추 vs 일부 조합원 

사업비만 8087억원에 달하는 반포주공1단지 3주구는 지난달 7일 임시총회에서 HDC현대산업개발과의 시공사 계약 취소를 결정하면서 조합의 내홍이 본격화됐다. 시공사를 다시 선정해야 한다는 '3주구 정상화 추진위원회(3정추)'와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 HDC현대산업개발과의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이들과의 대립이다.

우선 3정추 측은 시공사 간담회에서 시공의향서를 제출한 대림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GS건설, 삼성물산 등 8개사 중에서 더 좋은 조건의 제안서를 제시하는 시공사를 재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초 현대산업개발이 제출한 제안서가 입찰기준에 미달한 데다 시공사 선정이 '수의계약'으로 이뤄진 탓에 조건 및 혜택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얘기다.

이날 만난 조합원 이 모(51)씨는 "규모가 다르다고 해도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반포주공 1·2·4주구와 조건 차이가 너무 심하다"라며 "수주전이 난무했던 지난해와는 상황이 달라졌으니 시공사 선정을 새롭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포주공1단지 3주구 내 걸려있는 총회 알림 현수막. (사진=이진희 기자)
반포주공1단지 3주구 내 걸려있는 총회 알림 현수막. (사진=이진희 기자)

반면 이에 반대하는 조합원들 사이에선 새 시공사가 선정될 경우 사업비가 더 비싸질 가능성이 높고, 재건축 기간이 연장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더구나 시공사 취소를 위해선 정관 규정에 따라 총회 의결을 거치도록 하는 절차가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게 조합원들 설명이다. 시공사 선정 취소에 불복하고 있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주장과 같은 맥락이다.

또다른 조합원 김 모(45)씨는 "현산에 협상 결렬 공문을 보낸 것은 조합장의 단독 행동이었다"면서 "절차를 무시했고, 다른 시공사가 선정되면 물가 상승에 따라 사업비가 비싸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3정추, '2억원' 펀드 모집

조합 내분이 격화되는 가운데 오는 24일 예정된 총회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앞서 열린 임시총회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벌써부터 조합원뿐 아니라 시공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총회의 주요 안건은 △조합정관 변경 △현대산업개발 시공사 선정 취소 △일반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한 시공자 선정 방법에 대한 결의 △정비사업 전문관리업자 계약해지 △시공사 선정 입찰 공고 실시 △자금 차입 계획 승인 △준예산 편성 및 집행 승인 △임시총회 개최 비용 승인 등이다. 

조합은 총회를 통해 시공사 교체에 쐐기를 박겠다는 계획이다.  뜻을 같이하는 일부 조합원들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조합장의 대여금 사용을 막기 위해 대여금 회수에 나서자, 3정추는 펀드 모집에 들어갔다. 모금 목표 금액은 총 2억원. 이 모금액으로 총회 비용과 조합 운영비를 충당할 방침이다. 이 펀드엔 지난 18일 기준 190여명이 참여해 8500여만원이 모였다.

다만 업계에선 조합 내부 갈등과 시공권 관련 법률 분쟁으로 인해 사업 지연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임시총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결정에 따라 후속 대응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는 25일 임기가 끝나는 최흥기 조합장의 후임자 선정 일정도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자 입찰의향서를 제출한 8개사의 관망세도 짙어지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아직 사업 참여를 확정지은 것은 아니다. 조합과 시공사간 법적 공방, 조합장 해임 등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우선"이라며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정미 2019-02-20 23:42:17
8500만원 모인건 확인하셨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