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등 4개부처 장관, KT 과천지사 5G 현장 방문
과기부 등 4개부처 장관, KT 과천지사 5G 현장 방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KT-중소기업, 5G 서비스·콘텐츠 생태 및 상생협력 방안 등 논의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유영민 장관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함께 경기 과천시 KT사옥에 위치한 5세대 이동통신(5G)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황창규 KT 회장과 오성목 KT 사장, 이필재 KT 마케팅부문장뿐만 아니라 중소협력기업에서 박태하 솔박스 사장, 최정필 코어라인소프트 사장, 랩코 류준호 사장, 이기석 유씨랩 사장, 안윤수 신성이엔지 사장, 김용훈 옴니씨앤에스 사장, 신대진 이드웨어 사장, 지성원 달콤커피 사장, 박선기 우리항공 사장이 참석했다.

정부는 오는 3월 5G 상용화를 앞두고 5G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업계의 의견, 애로를 청취하는 소통강화 차원에서 5G 릴레이 현장방문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2월 SK텔레콤 인프라관제센터, 지난달 10일 삼성전자 5G 생산라인, 22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로, 5G 서비스·콘텐츠 분야의 준비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추진됐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5G시대의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은 결국 소비자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킬러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통해 다른 나라보다 앞서 5G에 대한 다양한 실적과 경험을 확보하게 되므로 이를 토대로 혁신적인 서비스·콘텐츠 발굴에 보다 집중해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5G 융합서비스 분야의 연구개발(R&D) 지원과 실증사업을 통해 우리 기업이 다양한 5G 서비스·콘텐츠를 발굴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이러한 서비스가 시장에서 활성화 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규제들을 규제 샌드박스 제도 등을 통해 적극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사람이 아닌 5G 기반 인공지능(AI) 로봇의 안내를 받아 △5G를 활용한 미세먼지 관리 서비스 △5G 기반 실시간 드론·로봇제어 △사물인터넷(IoT)·착용형(Wearable) 기기를 활용한 건강관리(뇌파·맥파 측정, 인지훈련 등) 서비스 시연 등을 참관했다.

시연 행사를 마친 뒤 홍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모든 참석자들은 5G 서비스와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KT는 5G 서비스 및 콘텐츠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중소기업 대표는 KT와 협업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5G 상용화가 얼마남지 않은 시점에서 국민들이 5G를 실질적으로 체감하게 되는 서비스·콘텐츠 분야의 준비현황을 살펴보고 업계와의 현장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는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5G 상용화의 성과가 다양하고 혁신적인 5G 서비스·콘텐츠의 발굴·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