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던 차 팔고 중고차로 '맞교환' 증가···"더 큰차 선호"
타던 차 팔고 중고차로 '맞교환' 증가···"더 큰차 선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케이카 제공)
(표=케이카 제공)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기업 케이카(K Car)는 지난해 차 맞교환 이용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이 중고차로 차를 바꿀 때 더 큰 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케이카에 따르면 맞교환 서비스로 중고차를 거래한 고객은 2016년 11.1%, 2017년 13.3%, 2018년 14%로 증가 추세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기존에 타던 차보다 큰 차종을 택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레저용차량(RV)으로 변경한 고객이 많았다. 분석 결과 케이카에서 타던 차를 팔고 새로 중고차를 구매한 고객 중 32.2%는 다음 차로 SUV·RV를 선택했다. 뒤이어 대형차, 중형차, 준중형차 순서로 구매했다.
 
세부적으로는 경차를 타던 고객이 SUV·RV 차종으로 바꾸는 경우가 29.1%로 가장 높았다. 경차에서 준중형차로 바꾸는 고객도 25.9%에 달했다. 소형차와 준중형차를 타던 고객 역시 SUV·RV 차종으로 맞교환하는 비율이 각각 31%, 31.7%로 나타났다. 

대형차와 SUV·RV는 기존 차종을 그대로 유지했다. 대형차의 경우 동일한 대형차로의 이동이 44.6%였으며, SUV·RV는 같은 SUV·RV로의 이동이 44.4%로 조사됐다. 케이카는 "통상적으로 새로운 차를 구매할 때 차 크기를 줄이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대형차나 SUV를 타던 사람은 그대로 차급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녀 모두 새로운 차를 살 때 타던 차보다 더 큰 차량을 구매하는 이른바 상향 대차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남성은 기존 중형차에서 대형차, SUV·RV에서 SUV·RV, 준중형차에서 중형차순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여성은 경차에서 준중형, 경차에서 SUV·RV로 변경하는 고객이 많았다. 

박지원 K Car 영업부문장은 "타던 차를 팔고 다른 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판매와 구매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맞교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