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서울시·중구청 상대로 감사 청구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서울시·중구청 상대로 감사 청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19일 오후 서울 중구청 앞에서 '청계천생존권사수비상대책위'와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서울 청계천과 을지로 일대 상인·예술인 단체가 해당 지역 재개발 사업이 부당하다고 토로하며 서울시와 중구청을 상대로 감사 청구에 나서겠다고 19일 밝혔다.

'청계천생존권사수비상대책위'와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는 정월 대보름을 맞아 청계천·을지로 일대 상인들과 시민 등 200여명(주최측 추산)과 함께 청계천 재개발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깃발과 피켓을 들고 서울 중구 청계천 관수교 사거리 앞에서 중구청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행진을 마치고 오후 중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계천·을지로 일대의 세입자들과 상생할 수 있는 그런 재생 사업을 원한다"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비대위와 보존연대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달 세운 재정비촉진사업에 대해 전면 재검토한다고 했지만 그 이후 하루도 공사가 멈춘 적이 없다"며 "아직 영업 중인 사업장을 밤에도 부수고, 독립운동가 집도 허물었으며 조선시대 석축이 나왔음에도 공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와 중구청은 철거를 즉시 중단하고 보존계획을 발표하라"면서 청계천, 을지로 일대를 제조산업문화특구로 지정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주 내로 서울시와 중구청이 재개발 추진과정에 있어 불법 요소는 없었는지에 대해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계천과 을지로 일대는 현재 '세운재개발촉진지구'와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돼 재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철거가 진행되면서 재개발 지역 상공인과 예술인들이 반대 투쟁에 나서고, 을지면옥을 비롯한 노포가 철거될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비난 여론이 일자 박 시장은 "전면 재검토해 새로운 대안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