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준공식 개최
국토부,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준공식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단지. (사진= 국토교통부)
세종시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단지. (사진= 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국토교통부는 냉난방비, 미세먼지 걱정 없는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으로 세종·김포·오산 등 3개 단지에서 총 298세대 준공식을 세종시 로렌하우스에서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로렌하우스는 에너지 사용량이 제로에 가까운 저층형 및 임대형 주거공간 시범사업이다. 국토교통부가 다양한 유형(저층·고층·단지형)의 제로에너지건축 성공사례 발굴을 통해 공공·민간으로 확산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016년 9월 리츠를 설립하고 영업인가를 통해 건설한 국내 최초 '임대형 제로에너지 주택단지'다.

외벽단열, 열교 차단, 고성능 3중 창호, 고기밀 시공 등을 적용, 동일규모 아파트 대비 에너지절감률이 높다. 바닥·지붕 등 주택 외벽 전체를 끊김 없이 감싸는 '외단열 공법'과 '열교 차단 공법'을 도입해 외벽과 내벽 단열재 사이의 온도차에 의한 결로와 이로 인한 곰팡이의 발생을 원천 차단한다.

국토부는 실수요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공하기 위해 주변 임대료 시세의 67% 수준으로 공급했으며, 약 480호 규모(동탄2신도시, 세종, 부산)를 추가 건설할 방침이다.

김태오 국토교통부 녹색건축과 과장은 "주택도시기금에서 단독주택 임대리츠에 출자한 최초 사례이자 제로에너지 기술이 임대형 단독주택에 적용돼 대규모로 보급되는 첫 사례"라며 "고층형 아파트 등 다양한 유형의 건축물에 제로에너지건축이 보급·확산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