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질책' 듣고 10분 만에 쓰러져 사망…법원 "업무상 재해"
'심한 질책' 듣고 10분 만에 쓰러져 사망…법원 "업무상 재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책과 사고 사이 간격 짧아…극심한 스트레스 인정"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사업주로부터 심한 질책을 받은 직후 일을 하다가 쓰러져 사망한 공사현장 작업반장에 대해 업무상 재해를 인정해야 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행정5부(배광국 부장판사)는 사망한 작업반장 A씨의 유족이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유족급여와 장의비 부지급 처분을 취소해달라'고 낸 소송에서 1심 판결을 뒤집고 원고 승소판결했다.

A씨는 2015년 1월 서울의 한 다세대주택 신축공사 현장에서 천공 작업을 하던 중 실신해 병원으로 이송된 후 뇌출혈 등으로 이틀 만에 사망했다.

현장 작업반장이던 A씨는 쓰러지기 10분 전 공사 사업주 B씨로부터 작업이 늦어진다는 이유로 질책을 들었다. 질책의 내용은 "반장이라는 사람이 무슨 작업을 이따위로 하느냐"는 등 평소보다 심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근로복지공단은 A씨가 사망한 것이 지병인 뇌동맥류 때문이고, 만성 과로나 급격한 업무환경 변화 등이 없다며 유족급여와 장의비 지급을 거절했다. 이후 유족은 소송을 제기했으나 1심은 "A씨의 사망과 업무 사이에 타당한 인과관계가 인정되지 않는다"며 같은 판단을 했다.

1심은 "평소보다 심한 질책을 당하긴 했으나 인격적 모욕에까지 이르지는 않았고, 질책 직후 바로 작업에 착수한 점을 보면 평정심을 잃고 혈압이 급격히 상승할 정도로 돌발적인 흥분상태에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2심 재판부의 판단은 달랐다. 2심은 "업무상 스트레스로 기존의 뇌동맥류가 자연적인 진행 경과 이상으로 악화해 파열됐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업무상 재해'라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A씨는 질책을 받은 지 불과 10분 후 쪼그려 앉아 천공작업을 하다가 실신했는데, 질책과 사고 사이의 시간적 간격이 매우 짧다"고 지적했다.

또 "A씨는 오랜 경력을 가진 숙련공으로 공사현장에서 작업 진행과 관련한 사업주의 독려와 질책에 익숙했을 것"이라며 "B씨도 평소보다 심하게 꾸중했다고 인정하는 등 공사현장에서 일반적으로 받는 스트레스보다 상당히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추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