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지원 협업체계' 구축···지자체-금융사-자활센터 연계
'서민금융지원 협업체계' 구축···지자체-금융사-자활센터 연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한 곳만 방문해도 맞춤형 서비스 안내받아
지역사회 이슈 고려 시범지역 군산 선정···향후 전국 확대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1일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 TF' 최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1일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 TF' 최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서민들이 다양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곳만 방문해도 통합 지원이 가능토록 하는 '지역밀착형 서민금융지원 협업체계'가 구축된다. 잘 몰라서 이용 못하는 상황을 최소화하겠다는 복안이다.

18일 금융위원회는 지역 특성에 맞는 효율적 민관협력 구조 활성화를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중심의 협의체(가칭 서민금융 유관기관 지역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지역자치단체·금융회사·자활센터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역 서민이 한 곳만 방문해도 개개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게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예를 들어 소득기준 초과로 근로복지공단의 생계 자금지원이 어려운 근로자가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지역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는다거나, 긴급자금이 필요한 기초수급자가 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해 미소금융 대출과 재산형성 지원을 받는 식이다.

금융위는 GM의 생산공장 폐쇄 등 지역사회 이슈를 고려해 군산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하고 향후 전국적으로 확대·추진하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군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센터 현황을 점검하고 채무조정 상담을 진행했다.

최 위원장은 "군산 지역경제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설치된 만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관별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이 존재하지만 서민들이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신청하기는 어렵다"며 "통합센터가 중심이 돼 정책금융기관과 지역금융기관, 고용·복지 지원기관들 간 유기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협조체계를 강화하해 종합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또 군산 공설전통시장을 방문해 '미소금융 전통시장지원 사업' 협약식에도 참석했다.

그는 "이 사업은 시장상인회가 중심이 돼 시장상인들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관계형 금융'"이라며 "상인들이 상호협력하면서 최근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