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외 건설·플랜트 수주 활성화에 6.2조원 금융지원
정부, 해외 건설·플랜트 수주 활성화에 6.2조원 금융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총리·부총리 全 내각으로 구성된 '팀 코리아' 체제 본격 가동"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정부가 해외인프라사업 수주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팀 코리아' 체제를 본격 가동하고 올해 6조2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으로 해외수주 여건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해외수주 활력 제공 방안'을 논의·확정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해외수주는 우리 일자리와 물품에 대한 수요를 해외에서 창출하는 경제효과가 대단히 큰 수출산업 분야"라면서 "정부와 민간기업, 공공기관이 함께 해외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팀 코리아 체제를 본격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건설·플랜트 등 해외수주액은 2016년 282억달러까지 하락했다가 지난해 321억달러를 달성했다. 그러나 여전히 2013∼2014년 650억달러 수준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이에 정부는 총리와 부총리 등 전 내각으로 구성된 팀 코리아를 발족해 기업과 공공기관의 해외수주를 전극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정부는 국내 기업이 해외수주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6조2000억원 규모의 금융 패키지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수출입은행은 이라크 등 초고위험국(신용등급 B+ 이하) 인프라 사업 수주 지원을 위해 올해 상반기 1조원 규모의 특별계정을 신설할 계획이다.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는 터키, 우즈베키스탄 등 고 위험국(신용등급 BB+ 이하)의 인프라 사업 수주 지원을 위해 정책자금을 2조원 확대한다. 3조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를 신설해 중위험 국가 인프라 사업 수주도 돕는다. 올해 상반기 내 1조5000억원을 조성해 자금지원을 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올해 상반기 중 1000억원 규모의 한-아세안 펀드와 한-유라시아 펀드를 각각 개설하고 연내 사업지원을 개시할 계획이다.

또 필요시 대외경제장관회의 의결을 거쳐 공공기관 해외투자 손실 발생에 대한 면책도 부여할 계획이다. 다만 고의나 중과실은 배제된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한-미얀마 경제협력산업단지를 모델로 베트남이나 인도 등으로 중소기업 전용 산단 조성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