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LG CNS, 'SOA 거버넌스 솔루션 프레임워크' 발표
BEA-LG CNS, 'SOA 거버넌스 솔루션 프레임워크'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OA 가시성·ROI 증명의 어려움 해결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 기업인 BEA 시스템즈코리아는 11일 'LG CNS 2007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페어’에서 LG CNS와 공동 개발한 국내 최초의 ‘SOA 거버넌스 솔루션 프레임워크’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양사가 지난 7월 공동 SOA 거버넌스 솔루션 개발을 위한 제휴를 체결한 후 약 2개월 여만에 나온 성과물로, LG CNS의 SOA 기술력 및 구축 역량과 BEA시스템즈의 SOA 솔루션을 함께 적용했다. BEA시스템즈의 적용 솔루션은 아쿠아로직 엔터프라이즈 리포지토리, 아쿠아로직 서비스 레지스트리, 아쿠아로직 SOA 매니지먼트, 아쿠아로직 서비스버스, 아쿠아로직 BPM 등의 SOA 솔루션이다.
 
이번에 개발된 SOA 거버넌스 솔루션 프레임워크는 SOA 서비스 저장소에 해당하는 아쿠아로직 엔터프라이즈 리포지토리를 중심으로 실제 기업에 적용 가능한 LG CNS의 SOA 컨설팅 및 10개의 SOA 어셋을 솔루션화해 기업의 SOA 프로젝트 실체를 가시화했다.
 
현재 SOA 프로젝트에 있어서 서비스 레지스트리 및 리포지토리와 같은 저장소의 필요성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개념적인 요소가 많은 데에 비해 이번 SOA 거버넌스 솔루션 프레임워크는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과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SOA에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솔루션이다. 또한 아쿠아로직 BPM을 이용해 다양한 SOA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부분과 구축 단계부터 완료까지 단계별 ROI를 평가할 수 있는 사용자별 데시보드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양사는 급변하는 이번 ‘LG CNS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페어’의 SOA 거버넌스 트랙을 통해 그 성과물을 선보이게 됐다. SOA 거버넌스 트랙에서는 LG CNS가 보유하고 있는 10개의 어셋과 SOA 거버넌스 필요성 발표를 시작으로, SOA 거버넌스 14개 프로세스에서부터 구축에 필요한 툴과 테크닉을 소개했다. 또한 타 업체와는 차별화된 SOA 거버넌스 솔루션 제공 기능 소개와 실제 적용모델 기반에서 SOA 거버넌스 프로세스 자동화가 시연됐다.
 
고현진 LG CNS 부사장은 “SOA 거버넌스 라이프사이클 기반의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활용하면, SOA 도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전사수준까지 확산할 수 있는 SOA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김형래 BEA시스템즈코리아 사장은 "앞으로 BEA시스템즈는 막연하게 생각되어 왔던 실제 SOA 적용 프로세스 및 ROI에 대해 구체적인 성과물을 제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