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협회 "LGU+의 CJ헬로 인수 부작용 방지책 마련해야"
케이블협회 "LGU+의 CJ헬로 인수 부작용 방지책 마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업권 유지, 고용승계 등 주문
사진=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사진=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케이블업계가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결정과 관련, 인수 이후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정부의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14일 입장문을 내고 "이번 인수는 전국사업자인 통신사와 20여년간 지역사업을 수행한 지역 매체 간의 결합인만큼 인수 이후 부작용을 막기 위한 정책적 논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면서 "정부는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 조성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사업자 간 유효경쟁체제를 확립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협회는 △네트워크 사업자로서 케이블TV 역할 강화 △케이블TV 지역사업권 유지 및 지역성 구현 △고용 승계 및 보장 등을 주문했다.

협회는 "케이블TV는 지난 20여 년간 지역성 구현 미디어로서 역할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사업자로서 난시청 해소 및 지역 인프라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다"며 "인수 이후에도 정부는 네트워크 경쟁체제 유지, 국가 정보통신 경쟁력 강화 및 유사시 대체 인프라 확보 차원에서 케이블TV 사업을 지속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케이블TV는 지역성 구현의 핵심 매체로 재난방송과 선거방송 측면에서는 지상파방송보다 지역단위로 촘촘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케이블TV가 지역성 구현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사업권을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협회는 케이블TV 직원들의 고용 승계 보장도 당부했다.

협회는 "케이블TV는 양질의 지역 고용 인원이 유관 업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고용 승계가 되지 않을 경우 지역 경제 등 지역 사회에 큰 부담으로 작용될 수밖에 없다"며 "인수 이후 일정기간 피인수 대상 케이블TV 직원들에 대한 고용 보장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고, 고용 보장 문제를 인수 조건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는 이와 같은 업계의 요구사항을 정책에 반영해 향후 예상되는 유료방송시장 구조개편에서 통신사와 방송사의 역할 분담을 통한 경쟁체제 확립, 시청자와 산업계의 혼란 최소화 및 지역 미디어의 공공성 강화 방안 등을 담은 종합적인 정책목표 및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