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코리아, "공용 API 제공해 핀테크 업체와 협력 지속"
비자코리아, "공용 API 제공해 핀테크 업체와 협력 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제 기술 기반의 미래 결제 시장 예측
비자 공모전 개최로 국내 핀테크 업계 지원도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 사장. (사진=비자코리아)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 사장. (사진=비자코리아)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비자코리아가 IC칩이 내장된 플라스틱 카드 시장이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를 위해 비자코리아는 국내 이노베이션 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공용API를 제공해 핀테크 업체와 신모델을 개발하는 등 혁신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API는(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이다.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패트릭 윤(Patrick Yoon) 비자코리아 사장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외 결제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함께 더 나은 미래 결제 환경 구축을 위한 비자의 노력과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비자코리아 측은 결제업계의 국제 트렌드를 분석해 국내 결제 시장도 빠르게 전환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비자코리아에 따르면 결제 업계는 전세계적으로 △카드에서 클라우드로의 전환 △모든 채널의 결제 단말기화 △금융 산업의 API 서비스 도입이라는 세 가지 트렌드 변화에 당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 시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정보 기술(IT) 인프라에 기반해 이러한 트렌드 변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비자는 더 나은 미래의 결제 환경 구축을 위해 주력하는 서비스 전략도 함께 제시 했다.

먼저, '비자 토큰 서비스 (VTS: Visa Token Service)'라는 개념은 카드 정보 및 결제 보안 서비스로 카드 계정번호 등 민감한 정보를 토큰이라 불리는 고유 디지털 식별자로 대체해, 결제 시 해킹을 통해 도용 당할 수 있는 실제 계정 정보의 노출 자체를 미연에 차단하는 방식이다.

또한, 비자 및 주요 글로벌 카드사가 도입한 통합 클라우드 결제 플랫폼인 'EMV SRC (Secure Remote Commerce)'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채널에서 모든 카드 정보를 편리하게 접근·관리하고, 매번 별도의 로그인 또는 카드 정보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결제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비자 레디 (Visa Ready)'는 차량, 웨어러블 기기, 가전제품, 유통 환경과 도시 인프라에 카드 단말기 없이 토큰화된 결제 기능을 탑재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 인증 프로그램이다. 비자 레디는 시계부터 자동차까지 모든 기기가 결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게 한다.

비자코리아 상품 총괄 박위익 전무는 "비자는 글로벌 결제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결제 트렌드에 발 맞춰 결제 서비스 제공 기업들이 더 나은 제품을 보다 빨리 시장에 도입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 사장은 "세계 최고의 모바일 도입율과 온라인 인프라를 갖춘 국내 시장은 혁신적인 미래의 결제 기술 도입과 상용화가 그 어느 시장보다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비자의 글로벌 네트워크 및 결제 생태계를 통해, 협력사를 포함한 국내 핀테크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국내 은행·카드사 뿐만 아니라 핀테크업체와 기술 협력도 추진한다. 패트릭 윤 사장은 "이번에 개최하는 공모전에서는 우리가 풀고싶은 문제 2개를 주고 핀테크 업체가 사업모델을 만들면 우승자에게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여러 혜택을 주고자 한다"며 "한국에서 더 의미있는 사업을 하기 위해서 더 많은 협력 모델을 만들 것이다. 이를 위해 이노베이션센터도 만들 예정이며 시기와 위치는 아직 미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