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中 2월 정상회담 불발…다우 0.87%↓
뉴욕증시, 美·中 2월 정상회담 불발…다우 0.8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이틀째 하락 마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2월 정상회담이 무산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됐다.

7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20.77p(0.87%) 내린 2만5169.5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5.56p(0.94%)떨어진 2706.05에, 나스닥 지수는 86.93p(1.18%) 하락한 7288.35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유로존 등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및 주요 기업 실적을 주시했다.

무역협상 최종 타결을 위해 이번 달 말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미·중 정상회담이 무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는 3월 1일인 무역협상 마감기한 이전에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했다.

앞서 미 경제방송 CNBC는 미·중 정상회담이 무역협상 마감기한 이전 열릴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보도했다. CNBC는 정부 고위관계자가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정상회담을 할 계획이긴 하지만, 중국과 무협 협상은 물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까지 준비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도 폭스 비즈니스 뉴스 인터뷰에서 "미·중이 협상을 타결하기는 여전히 가야 할 길이 꽤 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마감기한 전에 무역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이 희박해졌으며, 중국산 수입품 2000억 달러어치에 대한 관세 인상 여부 등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확대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마감기한 이후에는 관세가 인상될 것이라는 경고를 수차례 했다. 그러나 CNBC는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마감기한 이후에도 관세율이 현행 10%로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유로존을 비롯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도 시장을 짓눌렀다.

유럽연합(EU)은 유로존 성장률 전망치를 1.3%로 하향 조정했다. 지난해 11월 제시했던 전망치 1.9%보다 0.6%포인트나 낮은 수준이다. EU는 혼란스러운 브렉시트 과정으로 인한 역내 위험 증가와 글로벌교역 악화 등으로 유로존이 퍼펙트 스톰에 직면했다고 경고했다.

영국 영란은행(BOE)도 이날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1.7%에서 1.2%로 내렸다.

독일의 지난해 12월 산업생산이 전월 대비 0.4% 감소해 시장 예상치0.8% 증가를 큰 폭 하회하는 등 유로존 경기에 대한 부정적인 소식이 쏟아졌다.

다만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회동한 이후,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은 어렵지만 'EU와 영국 간 미래관계에 관한 정치선언'에 대해서는 재협상을 할 수 있다고 밝히는 등 브렉시트 관련해서는 다소 긍정적인 소식도 있었다.

기업 실적도 부정적인 부분이 부각됐다. 트위터는 시장 기대를 웃도는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순익을 발표했지만, 올해 1분기 실적 전망(가이던스)이 기대보다 실망스러웠던 데 따라 주가가 10%가량 급락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순익 예상치는 마이너스(-) 1%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향후 실적 둔화 우려가 가시지 않고 있다.

이날 종목별로는 미·중 무역협상에 민감한 캐터필러와 보잉이 1.4%와 0.9% 각각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에너지가 2.13% 내렸고, 기술주도 1.44% 떨어졌다. 산업주는 0.75% 하락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협상의 불확실성이 다시 커질 수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3월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0.0%, 인하 가능성을 1.3%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6.44% 상승한 16.37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