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 4개월 만에 하락
1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 4개월 만에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경기 BSI 추이. (사진=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지난달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4개월 만에 하락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지난달 CBSI가 전월보다 4.3포인트 하락한 76.6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CBSI가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현재의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은 것을 의미하며 100을 넘으면 그 반대다.

지난해 8.27, 9.13 부동산 대책의 영향으로 8월과 9월 60선으로 부진하던 지수는 12월까지 통계적 반등 및 연말 발주 증가 영향으로 지수가 3개월 연속 회복했고 1월 다시 하락세로 전환됐다.

통상 통계적 하락이 작용해 7~10포인트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5년 평균 1월 지수 하락폭은 -8.6포인트이지만 올해는 절반 수준인 4.3포인트만 하락했다.

박철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정부가 1월 말, 23개 총 24조원 규모의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것을 발표해 지수 하락폭이 예년에 비해 다소 완만했다"고 설명했다.

기업 규모별로 살펴보면, 대형기업의 지수가 전월 대비 상승한 데 반해 그 외 중견 및 중소 건설기업의 지수는 악화됐다. 예타 면제 사업이 주로 대형기업이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라서 중견 및 중소 건설 기업들의 경우 이번 정책 발표 영향은 다소 제한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2월 전망치는 1월 대비 5.6포인트 상승한 82.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박 부연구위원은 "통계적 반등 효과로 2월 전망 지수가 1월 실적치보다 높게 책정돼 건설기업들이 2월에는 전월에 비해 건설경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면서도 "공공공사 발주가 크게 증가하기 어렵고 민간부문도 크게 회복되기 어려워 80선을 회복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