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계열사 3개월 새 23개↓···경영 효율화·흡수합병 등 영향
대기업 계열사 3개월 새 23개↓···경영 효율화·흡수합병 등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상거래, 방송 산업 등 계열편입 활발
(표=공정거래위원회)
(표=공정거래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국내 대기업들의 회사 경영 효율화를 위한 흡수합병 등이 활발해지면서 최근 3개월간 대기업집단 소속회사 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일 기준 60개 상호출자제한·공시대상기업집단(자산 5조원 이상 기업집단·이하 대기업집단) 소속 회사가 2057개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 동안 소속회사는 67개가 증가하고 90개가 감소해 총 23개가 순감소했다.

이 기간 26개 집단이 총 67개사를 계열사로 편입했다. 편입 사유는 회사설립이 28개로 가장 많았고 이어 지분취득 25개, 기타 14개로 조사됐다.

전자상거래, 방송 산업 분야 등에서 계열편입사례가 두드러졌다. 신세계, 카카오, 네이버는 각 기업집단의 주력회사인 (주)신세계, (주)이마트, (주)카카오, 네이버(주)에서 전자상거래 사업 부문을 나눠 (주)신세계몰, (주)이마트몰, (주)카카오커머스, 엔스토어(주)를 설립했다.

태영은 e-스포츠 관련 방송 사업을 하는 (주)에스비에스아프리카티비를 (주)아프리카와 합작해 설립했고, 카카오는 연예 매니지먼트사인 (주)숲엔터테인먼트, (주)비에이치엔터테인먼트. (주)제이와이드컴퍼니, (주)와이드에스컴퍼니, (주)레디엔터테인먼트 등 5개 사를 인수했다.

같은 기간 29개 집단이 회사 경영효율화를 위해 기업 구조 개편을 단행해 총 90개사가 소속회사에서 제외됐다. 제외사유는 흡수합병 38개, 지분매각 13개, 청산종결 18개, 기타 21개 등이다.

유진의 소속회사 유진기업(주)이 현대산업(주) 등 11개사를 합병했고, 한국통운(주)은 대전로지스틱스(주) 등 6개사를 합병해 유진의 레미콘 및 물류 사업분야에서 유사 사업군이 통합됐다. 동양레미콘(주) 등 4개사도 청산돼 유진에서 총 21개사가 계열 제외됐다.

하림은 농업회사법인인 (주)선진한마을이 양돈 농업을 하는 (주)제일종축농업회사법인, (주)유전자원농업회사법인, (주)보람농업회사법인을 합병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