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차 북미정상회담 날짜·장소 내주초 발표"…'베트남' 굳힌 듯
트럼프 "2차 북미정상회담 날짜·장소 내주초 발표"…'베트남' 굳힌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를 다음주 초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북미 2차 정상회담 일정이 사실상 확정돼 공식 발표만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

내외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과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과 2차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에 대해 합의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다음 주 초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회담을 매우 원하고 나는 그들이 정말로 뭔가 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장소와 관련해 "우리는 특정 장소로 갈 것"이라며 "여러분 대부분이 그 장소가 어디인지 알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회담 장소) 그것이 대단한 비밀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회담은 2월 말에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취재진에 "우리는 외교 정책에 따라 매우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러분 중 많은 사람이 북한과의 회담을 위해 우리와 함께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과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며 "내가 들어왔을 때, 지난 행정부 말기에는, 솔직히 북한과 전쟁을 할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미사일 시험이 없고, 로켓 시험이 없고, 핵 실험이 없다"면서 "우리는 포로들이나 인질들을 돌려받았고 유해들도 송환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월 말 개최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2차 정상회담 장소와 관련, '어딘지 알 것'이라며 '대단한 비밀'이 아니라고 언급함에 따라 회담 장소로 베트남이 굳어진 것으로 관측된다. 그동안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로는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와 다낭이 주로 거론됐었다.

이와 관련,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전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우리는 2월 말에 북미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언급하고 "아시아의 모처에서 할 것"이라고 말했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